올 1분기 3568억원 달성
창사 이래 최대분기 매출
국내 판매 2.7% 줄었지만
해외에선 37.5%나 급상승
신사업·R&D투자 강화키로

북미에서 대동 수출브랜드 카이오티 트랙터로 작업하고 있는 모습.
북미에서 대동 수출브랜드 카이오티 트랙터로 작업하고 있는 모습.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대동이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6일 대동은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한 연결 매출 3568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적은 최대 성수기인 지난해 2분기에 달성한 매출 3380억 원을 넘어서 창사 이래 최대 분기 매출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세운 것이다. 
시장 별로 해외는 2316억 원, 국내는 125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해외의 경우 전년 동기 1684억 원 대비 37.5%로 성장했다. 전년도 1분기 해외/국내 매출 비율이 각각 56%, 44%였는데, 올해는 수출 증가로 해외 매출 비율이 65%까지 올라갔다.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줄었으나 금년 1분기 국내 트랙터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8.9%(농협 융자 기준)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고무적인 성과다. 
대동은 지난해 해외 딜러들과 사전 계약된 제품에 있어 시장 경쟁력 및 신뢰 관계를 위해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에 전가할 수 없어 일시적으로 수익성이 감소했으나, 2분기부터 실적은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4월 1일에는 북미, 유럽을 비롯한 70여 개 수출 국가의 판매가를 인상했고, 지난해부터 운영한 ‘글로벌 품질 혁신 체계 구축 TFT’를 통해 품질 혁신과 공급망 다변화로 원가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해운 운임 증가세가 한풀 꺾이면서 수익성이 증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는 “분기 최대 실적 경신의 기록을 만들었지만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면서 고객에게 대동과 카이오티 브랜드에 대한 더 큰 가치를 제공해 기존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이라며 “미래를 위한 스마트팜 및 모빌리티 등의 신사업과 R&D투자를 강화해 혁신성장도 지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대동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