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조합 ‘인가’ 앞두고 일부 조합원 탈퇴 미달

한국오리축산업협동조합(이하 오리협동조합)이 창립 두 달 만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 6월 말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한 오리협동조합은 빠른 시일 안에 품목조합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조합원이 탈퇴 의사를 밝히면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오리협동조합은 설립 당시 206명으로 시작해 품목조합 인가를 앞두고 있었지만, 조합의 탈퇴 의견서로 12명, 유선으로 4명 등 총 16명이 탈퇴해 190명으로 품목조합 설립 기준인 200명에 미달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오리협동조합 관계자는 “이번 12명의 탈퇴의견서를 제출한 내용이 모두 동일하며, 같은 계열사의 오리를 사육하고 있는 농장으로 확인됐다”며 “조합설립을 방해하기 위해 계열사가 농가들에게 외압을 주고 농장들은 이런 계열사의 눈치만 보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에 대해 오리계열사 관계자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유권해석에 따르면 계열사 농가들은 관련축종 조합에 가입할 수 없다”며 “오리조합에 가입한 농가들은 이 사항을 알고 자율적으로 탈퇴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번 일로 인해 오리협동조합 측과 계열사 간의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오리협동조합 설립 지지자들은 조합이 품목조합 인가를 받으면 사육농가를 주축으로 사료를 구매하고 이용고배당금을 받는 등 생산자 중심의 사업을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현재 AI로 인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오리 산업의 생산기반 안정과 새로운 시장개척의 활로를 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만큼 오리협동조합의 설립에 기대가 컸다.

반면 협동조합 설립을 반대하는 입장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그들은 이번 조합설립이 특정 계열사가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어 협동조합의 본래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협동조합 설립에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오리협동조합은 내달 중 임시총회를 열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향후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