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발생지역 4월 이내
그 외 10월까지 접종 완료

 

럼피스킨 재발 방지를 위해 예방 백신 접종을 4월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4년 럼피스킨 방역관리 기본 계획’에 따라 백신접종, 제도개선, 위험도에 따른 예찰‧방제, 민‧관‧학 협력 등의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럼피스킨은 지난해 10월 19일 충남 서산 한우농장에서 처음 발생한 후 9개 시도, 34개 시군에서 107건이 발생, 6455마리를 살처분했다. 11월 20일 마지막 발생 이후 비발생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럼피스킨 발생 ‘고위험 지역’과 2023년 ‘발생지역’ 등 40개 시‧군의 소 129만 마리에 대해,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매개곤충(침파리)이 활동하기 전인 4월 이내에 백신을 접종하고, 그 외 지역의 소 267만 마리에 대해서는 10월까지 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사육 규모가 50마리 이상인 농가는 4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자가접종하고, 50마리 미만인 소규모 농가와 고령 등의 이유로 자가접종이 어려운 농가에는 공수의 등으로 구성된 접종지원반(261개반 486명)을 편성해 4월 한 달간 접종을 지원한다.

또 2023년 발생 농가가 서해안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항만 등을 통한 유입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 관련 지역 농가와 항만 인접 도로 등에 대한 예찰·방제를 실시한다. 

또한 해외에서의 럼피스킨 발생 상황을 지속 감시하고, 주요 항만 방제, 수입원료 운송차량에 대한 방역 조치 등 국경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그동안의 경험과 정보를 토대로 생산자단체, 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걸쳐 긴급 행동지침(SOP) 등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제기됐던 유산, 유량 감소 등 백신접종 부작용 우려 해소를 위해 △올바른 백신접종 요령 교육·홍보 △4월에 접종한 소의 부작용 보상기준 기존 2주에서 4주로 연장 △아픈 소, 임신말기 소에 대한 접종 유예 △백신 스트레스 완화제 지원 등 세심한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민·관·학 전문가협의회를 지속 운영해 방역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축산농가의 방역 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홍보를 강화키로 했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은 “럼피스킨 재발 방지를 위해 올바른 접종요령에 따라 백신접종을 철저히 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