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우자조금)가 집밥족을 겨냥해 알뜰하게 집밥으로 활용하기 좋은 한우요리를 소개했다.

◆ 간편식을 선호하는 1인 가구를 위한 초간단 한우 요리

한우고기를 활용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요리로는 단연 ’한우 불고기‘를 손꼽을 수 있다. 1인 가구는 집에 다양한 양념과 재료가 없어 요리하기에 앞서 망설여질 수 있지만, 한우 불고기 조리는 생각보다 무척 간편하다.

양념은 시판 소스를 활용하고, 냉장고 속 처치 곤란 야채들을 활용해 일명 ’냉털‘까지 가능하다. 상추나 깻잎 쌈을 먹으면 건강까지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 다이어터 사이에서 회자되는 단백질 식단으로, 한우 불고기에 양념하지 않고 소금과 후추로만 간을 해 후라이팬에 구워 담백한 한우 본연의 맛도 즐겨볼 수 있다.

한우불고기(사진제공=한우자조금)
한우불고기(사진제공=한우자조금)

국물 요리로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미역을 활용해 ’한우 미역국‘을 간편하게 만들어 볼 수 있다. 한우 국거리를 먹기 좋게 써는 동안 미역을 약 10분 정도 불린 후 썰어놓은 한우고기를 참기름에 볶다가 미역과 물을 넣고 다진 마늘, 소금으로 간을 맞춰 끓이면 완성된다.

이 밖에도 혼술을 위한 간단한 안주로 배부르지 않고 신선한 육향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한우 육회‘도 추천한다. 한우 육회감에 간장, 매실액, 참기름, 다진 마늘 등 기본양념을 섞어 버무리고 계란 노른자를 올려 먹으면 된다.

한우 육회(사진제공=한우자조금)
한우 육회(사진제공=한우자조금)

◆ “오늘 뭐 먹지?” 주부 고민 해결! 영양과 맛 다 갖춘 한우 집 반찬

영양소도 챙길 수 있으면서 가족들과 함께 먹을 푸짐한 집밥 메뉴가 고민이라면 국, 반찬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식재료 한우를 활용해 보자. 버섯을 넣어 만든 ’한우 장조림‘은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밑반찬의 대명사로 손꼽힌다. 한우 다짐육에 야채를 잘게 다져 넣어 만든 ’한우 떡갈비‘는 냉동 보관해 두고 그때그때 꺼내먹으면 좋다.

한우 장조림(사진제공=한우자조금)
한우 장조림(사진제공=한우자조금)

한우고기 뭇국은 고소하고 담백한 맛에 밥과 김치만 있으면 반찬이 따로 필요 없는 메뉴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못하는 아이부터 해장이 필요한 어른까지 모두에게 사랑받는 한우고기 뭇국은 재료 또한 한우고기와 무, 대파 세 가지만 들어갈 정도로 만드는 법도 굉장히 간단해 요린이도 쉽게 만들 수 있다.

한우 수육도 온 가족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다. 압력밥솥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대량의 한우 수육을 연하고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대량으로 만들어 반찬 또는 술안주로 먹고, 남은 고기를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시판 사골국에 넣어 끓여 한우 사골국으로도 먹을 수 있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오세득 셰프는 “한우는 일두백미(一頭百味)라는 말과 같이 집밥 활용도가 높아 조리법에 따라 무궁무진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라며, “한우고기엔 올리브유에 포함된 건강한 지방산인 ’올레인산(oleic acid)‘과 9가지 필수아미노산 성분 등 영양소도 풍부하니 한우를 활용해 건강한 집밥을 만들어 보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