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 전경.
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 전경.

 

도드람양돈협동조합은 지난해 12월 첫 가동을 시작한 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이 2월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하며 조합원들에게 고품질의 경쟁력 있는 사료를 공급하게 됐다고 밝혔다.

도드람은 지난해 9월 ‘제2사료공장’인 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을 준공, 올해 1월 HACCP 적합 판정을 빠르게 통과했다. 

이천 배합사료공장의 월간 생산량은 약 2만 톤에 달하며, 제1공장인 정읍공장과 합하면 한 달에 총 4만5000톤의 생산이 가능하다. 사료 자급률이 향상됨에 따라 외부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조합원 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안정적인 농가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 준공으로 직영공장의 생산량 및 생산비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많은 이점을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 중부권 거점사료공장으로 자리매김해 체계적인 품질과 원가 관리가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는 4월 준공식을 개최하는 이천 배합사료공장은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으로 특화 설계된 최신식 시설을 갖춘 스마트팩토리다. 공장 설계단계부터 원료와 제품의 품질보증 검증 및 분석체계를 확립해 사료 품질이 크게 개선됐고, 조합원 농가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 사료 상·하차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위적 질병 전파를 최소화하는 방역체제를 구축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