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 8일 농식품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공사가 시장 운영을 전담하는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파일럿 기간을 거쳐 지난해 11월 30일 공식 출범했으며, 기존 도매시장 참여자들 외에 다양한 거래 주체가 참여해 3월 6일 기준 총 7669톤, 223억 원의 거래실 적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는 농산물 3000억 원, 축산물 2000억 원 등 총 5000억 원의 거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사는 적극적인 판매자·구매자 유치, 온라인도매시장 전용상품 발굴, 다양한 유통주체 차명를 위한 지원사업 운영, 안정적 대금 지급을 위한 정산소 운영확대, 비축물자 판매기증 도입, 거래품목과 부류 확대, 플랫폼 이용자 편의 제고 등 운영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축산부분은 현재 계란이 주거래 품목으로 2000억 원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축산물품질평가원과 연계해 돼지고기 판·구매자 유치로 거래 활성화를 도모한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새로운 도매유통 모델인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을 활성화해 유통비용 절감과 농가소득 제고, 나아가 탄소배출 저감까지 우리 농업과 사회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특히 올해는 출범 후 본격 운영 첫해인 만큼 시장 참여자와 사업 기반을 확대하고, 사업 운영을 위한 필수요소인 관련 법 제정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특정 개설 구역 내에서 제한된 유통주체 간 거래만 가능했던 기존 오프라인 도매유통체계를 혁신한 디지털 전환으로 산지·소비지 직거래 A 도매시장법인의 제3자 판매, 중도매인 산지 직접 집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단계를 축소하며 농산물 유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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