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연구 결과 발표
탄소중립·환경보호에 유익
시설 전환 쉽게 지원 필요

연구책임자인 이명규 상지대학교 스마트생명과학과 교수가 연구 결과 발표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이명규 상지대학교 스마트생명과학과 교수가 연구 결과 발표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양돈장의 퇴·액비 시설을 정화방류 시설로 전환할 경우 수질 개선 효과(BOD 및 TN 등)가 분명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일부 지자체의 관련 시설 인허가 거부로 다수의 양돈장이 설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지난 5일 제2축산회관 지하 대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가축분뇨 정화방류시설 양분삭감시설 인정방안 마련 연구용역 결과발표회’를 실시했다. 이번 연구는 가축분뇨의 효율적인 처리와 환경 보호,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응하고자 마련했다. 

한돈협회가 한돈자조금 사업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대다수의 정화방류시설에서 수질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경기도 연천군의 경우 3000마리 양돈장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퇴·액비화 시설을 정화방류시설로 전환할 경우 평균 수치가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26.02%, TN(수질종합실험) 6.43% 감소로 현저한 수질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수질 보호와 생태계 유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결과다.

그러나 대다수의 지자체에서는 농가의 정화방류 시설 설치가 수질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정화방류 시설에 대한 신규 인허가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돈농가와 지자체(완주시 등) 간 소송까지 진행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돈협회 관계자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가축분뇨 정화방류는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지자체의 관련 시설 설치 인허가 거부 등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이번 연구 결과가 한돈농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정화방류 시설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가축분뇨 처리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지자체와 협력해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