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증평축협 방제단이 축산농장 진출입로 등 가축전염병 발생 취약지역에서 차단방역을 하고 있다.
괴산증평축협 방제단이 축산농장 진출입로 등 가축전염병 발생 취약지역에서 차단방역을 하고 있다.

 

농협충북지역본부(본부장 황종연)는 지난 15일 고병원성 AI·ASF 등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 차단을 위해 휴일 근무조를 편성, 축산농장 진·출입로와 충주호 철새도래지 등 8일부터 취약지역에 집중적인 방역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또 신속한 상황 전파를 위해 시군지부 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가축질병 차단방역 홍보용 현수막을 설치했다. 축산농가 대상 방역준수 사항 문자 발송 등 방역 취약시기 가축질병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종연 본부장은 “대규모 사람과 차량이동으로 가축질병 확산이 우려되는 설 명절기간 방역활동에 힘써준 지자체와 축산 관련 종사자들께 감사하다”며 “농협충북지역본부는 봄철 발생하고 있는 AI와 ASF 등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위해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충북지역본부는 가축질병 발생 시 신속한 차단방역을 위해 진천축협, 음성축협, 보은옥천영동축협에 방역용품(생석회, 소독약, 방역복) 비축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작년에는 구제역과 럼피스킨 방제를 위해 방역용품과 연무소독기 등 1억500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