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농가 ‘초우량암소’ 조합에 기증

 

(위부터)초우량 암소 기증 기념사진. 김정수 농가가 기증한 초우량 암소. 기념패.
(위부터)초우량 암소 기증 기념사진. 김정수 농가가 기증한 초우량 암소. 기념패.

 

함양 한우산업에 봄소식이 찾아왔다.

‘2023년 경남한우경진대회’에서 챔피언과 최우수 한우를 탄생시켜 경남 최고한우의 명성을 얻은 함양 한우산업 발전을 더욱 가속화 할 반가운 소식이 전해져 화제다.

지난달 6일 함양군 백전면의 김정수(67) 한우농가가 함양산청축협 가축시장을 찾아 자신이 애지중지 키워온 초우량 암소를 축협에 기증했다. 자신이 기증한 초우량 암소가 수정란 이식사업의 마중물 역할이 돼 함양군 한우산업 발전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귀한 바램에서다.

고품질 수정란 이식사업이 한우산업 발전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임을 감안할 때 이날 김정수 농가의 초우량 암소 기증은 한우산업 발전의 신선한 바람이 아닐 수 없다.

초우량 암소는 우량암소 중 후대축 도축성적이 2회 이상 우량암소 기준을 충족하면서도 2계대 이상이며 후대축 평균 도체중 500kg 이상, 등심단면적 120㎠ 이상으로 선정하는 최우수 한우를 일컫는다. 함양 관내 초우량 암소는 24마리, 전국 통틀어 950마리에 불과하다.

특히 이번에 축협에 기증한 김정수 농가의 암소는 이런 선정기준은 물론 2024년부터 시행되는 한우 유전체분석 검증과정에서 유전능력이 전국평균 30% 이내로 충족해야 하는 힘든 검정과정에서도 ‘탁월’로 평가된 초우량 암소다.

‘초우량 암소기증’으로 우리 한우사랑의 열정을 실천한 김정수 한우개량 선도농가는 “그동안 한우를 사육하면서 남모를 어려움도 많았지만 꿋꿋하게 한길을 걸어온 보람이고 기쁨”이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함양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국 최초로 ‘초우량 암소’를 기증받은 박종호 함양산청축협 조합장은 “초우량 암소기증이 수정란 이식사업의 마중물이 되어 우리 한우산업 발전의 새로운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밝히며 고마움의 뜻을 담아 초우량 암소를 닮은 소 모형 기념패를 제작해 전달했다. 

이어 박종호 조합장은 “암소개량을 통한 고품질 축산물 생산만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축산농가가 경쟁력을 가지고 생존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하고 “고마운 뜻을 받들어 함양산청축협은 앞으로도 우리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