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브라질산 쓰고 가격 인상
물가안정 취지 무색 이익 추구
80% 자급률은 70%대로 하향세

정부의 무분별한 할당관세 정책이 닭고기 자급률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어 육계업계가 무관세 수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도계장에서 검사원이 자체 검사를 실시하는 모습. 
정부의 무분별한 할당관세 정책이 닭고기 자급률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어 육계업계가 무관세 수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도계장에서 검사원이 자체 검사를 실시하는 모습. 

 

육계협회가 정부의 닭고기 할당관세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닭고기 가격 안정이라는 본 취지와 달리 일부 프랜차이즈 본사의 배만 불리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육계협회에 따르면 BHC 치킨은 지난해 5월 순살 치킨에 사용하는 닭고기를 국내산에서 브라질산으로 바꾸면서도 12월 가격을 인상하며 브라질산 닭고기를 쓴 메뉴의 가격을 함께 인상했다.

이에 협회는 지난 21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지난해부터 수입산 닭고기에 할당관세를 적용한 결과 브라질산 수입 냉동 닭고기가격은 국내산 닭고기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같이 값싼 브라질산 냉동 닭고기를 주원료로 하는 치킨의 가격을 비싸게 판매하는 것은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내 닭고기업체는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데, 닭고기 수입의 반사이익은 소비자가 아닌 일부 프랜차이즈가 취하고 있으니 천인공노할 노릇”이라면서 “결국 정부는 닭고기를 무관세로 수입해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의 배만 불려준 꼴”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같은 정부의 무분별한 할당관세 정책이 국내 닭고기 자급률을 하락시키는 단초가 됐다는 것이다. 실제 줄곧 80%대를 유지해오던 닭고기 자급률은 지난해 77.0%를 기록하는 등 국내 육계 생산기반이 취약해졌다는게 육계협회의 주장이다.

협회는 “정부는 육계농가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닭고기 할당관세 수입을 당장 중단하고, 프랜차이즈의 가격구조를 파악해 선량한 소비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재발 방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국내 닭고기 생산기반이 무너지지 않도록 힘써달라”고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