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농기계 확산·보급 협력

나영중 대동 AI플랫폼부문장(왼쪽)과 장수용 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영중 대동 AI플랫폼부문장(왼쪽)과 장수용 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동은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구 대동 서울사무소에서 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이하 들녘중앙회)와 ‘정밀농업 및 스마트 농기계 확산·보급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동이 지향하는 정밀농업 작물 다양화·고도화, 농업 스마트화를 통한 국가 식량산업 발전을 위해 체결됐다. 

업무협약에 따라 최소 33ha(약 10만 평) 규모의 쌀, 콩·밭작물(마늘, 양파 등)을 재배하는 3개 회원 경영체에게 작물의 생육 전주기에 걸친 솔루션이 제공된다. 또 스마트 농기계를 통한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율작업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임대 및 사용 교육도 진행한다. 

대동은 들녘중앙회 소속 경영체를 대상으로 정밀농업 실증 농가 수와 경지면적, 작물 종류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나영중 대동 AI플랫폼사업본부장은 “들녘중앙회와 정밀농업 및 스마트 농기계 보급 업무협약 체결은 한국 농업의 선진화를 앞당기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진행됐다”며 “농가 규모화와 조직화가 빠르게 추진되는 시점에 맞춰 미래농업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9년 들녘경영체 육성사업 정책 일환으로 설립된 들녘중앙회는 농지 50ha 이상을 경작하는 25인 이상 농업경영체가 모인 단체이다. 전국 600개의 경영체가 가입돼 있으며 총 10만7000ha(약 3억2300평) 농경지에서 농작물 재배 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 경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