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2027년 마무리

조기경보시스템 스마트 폰 앱.
조기경보시스템 스마트 폰 앱.

 

농촌진흥청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농업기술 개발을 위해 추진하는 ‘신농업 기후변화대응 체계 구축’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2단계 사업에 돌입한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추진하는 2단계 사업은 총 103개 과제이다. 1단계 사업에서 개발한 기초·기반 정보와 국가 고유 계수, 탄소 감축을 위한 농업기술 등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모형화하고 기술 정확도와 편의성, 실용성을 높여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적합한 농산물 재배 및 가축사육 방식을 적용한다는 구상이다. 또 재해 대응과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농업기술 연구도 활발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75개 시군에 구축된 ‘조기경보서비스’를 확대 적용한다.

올해 말까지 110개 시·군, 2025년에는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농업인이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 폰 앱과 기상재해 안내 서비스를 연계해 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농축산물의 안정 생산기술도 향상한다. 해마다 15종 내외의 기후 적응형 품종을 개발하고 환경변화로 발생한 새로운 병해충 변이 진단과 추적, 방제체계 구축, 작물별 재배한계선과 가축 더위 스트레스 지수 지도 작성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농업시설과 농기자재의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설 내 첨단기기 등의 설치 기준을 마련한다. 내재해형 시설 규격을 보완하고, 화분매개 꿀벌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도 갖출 예정이다.

최달순 농촌진흥청 연구개발과장은 “기관 간 협력을 통해 빠른 시일 내 농업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농업·농촌이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 확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