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새로 구성 운영 정상화
관련단체와 현안 공동 대응
사육비 현실 맞게 방안 마련
조합원 신규가입 입법 추진

내년 산란계 사육면적 확대
농가 피해 최소화 다각 추진
동물약품 사용수칙 준수하게
농가-협회 양방향 소통 추진

 

대한양계협회가 양계산업 발전을 위해 새롭게 거듭난다.

지난 1962년 한국가금협회로 창립된 양계협회는 양계인들의 권익보호와 산업발전을 위해 힘써 왔다. 최근 종계부화 및 채란분과위원회가 독립, 각각 육용종계부화협회와 산란계협회를 창립해 60여 년의 역사상 최대의 위기에 직면했지만, 올해를 협회 정상화와 안정화의 원년으로 삼고 현안 해결에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는 각오다.

오세진 양계협회장은 지난달 30일 협회 회장실에서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협회 추진 방향을 밝혔다. 다음은 오세진 회장과의 일문일답.

 

 

- 올해 협회 운영 방안은.

양계협회의 설립 목적과 취지에 맞게 새롭게 거듭나고자 한다.

알다시피 최근 협회에서 독립한 채란분과와 종계부화위원회가 별도의 단체를 출범해 각각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채란·종계부화분과는 사실상 유명무실한 실정이다. 이들 분과를 다시 활성화하는 것이 급선무임에 따라 새로운 임원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협회에서 분리된 육용종계부화협회의 실질적인 활동이 전무한 상황인 만큼 이들이 다시 양계협회로 모일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종란 수입 등 업계의 시급한 현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고 관련 정책을 펼 수 있도록 하겠다. 현재 농가들과 협회가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합의점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육계분과의 경우 AI 특별방역기간이 끝나는 즉시 윤금로 부회장을 주축으로 세부 사업을 본격 검토·진행할 방침이다.

 

 

- 주요 추진 사업은 무엇인가.

육계 부문은 사육경비 현실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사육경비는 현재 마리당 125~130원으로 십여 년간 변동이 없는 반면 전기세, 유류비, 깔짚 등 모든 부대비용은 급등했다. 

축산계열화법에 ‘계열화사업자는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농가지급금 조정 등 변경이 필요한 경우 농가협의회와 협의해 정해야 한다’고 명시돼있는 만큼 계열화사업자들이 현실에 맞는 사육비를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수급 상황에 따라 불량병아리 발생률이 높아질 경우 그 피해는 농가가 모두 떠안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고품질 병아리를 공평하게 받아 사육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축협 조합원 유지 및 신규가입에 대한 법적 제도 입법화도 추진하겠다.

 

- 이 외의 사업은.

산란계 부문은 생산자단체의 난가 발표를 금지하고 계란 산지가격을 권역별로 조사해 발표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른 대응책을 모색하고, 내년도 본격 시행되는 산란계 사육면적 확대에 따른 농가 피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질병교육 실시와 함께 PLS 제도 시행에 따라 농가들이 동물약품 사용수칙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 아울러 계란자조금 활성화 방안을 꾀하는 동시에 고병원성 AI 발생에 따른 농가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종계·부화 부문은 분과위원회를 활성화해 원종계와 종계의 안정적인 수급 대책을 마련하고 건강한 병아리 생산·보급에 앞장 서겠다. 

 

 

-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지난해 양계농가들은 원부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생산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더욱이 정부는 축산물 가격이 조금이라도 상승하면 무관세 수입을 추진하는 물가 위주의 정책을 펴고 있어 우려스럽다.

올해도 양계업계에 많은 난제들이 산적해있는 만큼 육계·산란계·종계 등 각 분야의 현안은 해당 분과위에서 중지를 모아 풀어나갈 계획이다. 시국이 시국인 만큼 육계·산란계·토종닭 등 관련 단체들이 힘을 모아 공동 대응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사료된다.

양계협회의 존재의 이유는 농가의 권익 보호를 위해서라는 사실을 되새기며 농가들의 피부에 와닿는 좋은 정책을 마련하겠다.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