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국 마케팅 강화” 표명
수입육 시장 7년 연속 1위
지난해 냉장육 비중 압도적
외식 즐기는 소비자를 겨냥
‘미국산 안전하다’ 증가세
상당수 ‘주 1회이상’ 소비
돈육 부문도 급속히 성장

 

미국육류수출협회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마케팅.
미국육류수출협회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마케팅.

 

미국산 소고기의 파상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미국산 소고기는 국내 수입육 시장에서 점유율 52%를 기록하며 수입비중 1위를 사수한 가운데 미국측에서 한국을 최대 수출국으로 평가하면서 앞으로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겠다고 밝혀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소고기 수입량은 47만2866톤(통관기준)으로, 그중 미국산 소고기는 24만5686톤을 기록하며 소고기 수입육 시장에서 52%의 점유율로 7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이에 미국육류수출협회는 미국산 소고기는 2018년부터 50% 이상의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미국산 소고기 수입량 중 냉장육 비중이 28.3%를 기록하면서 고무적인 성과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미국육류수출협회는 유통채널에서 고품질의 미국산 소고기를 직접 구매하여 섭취하거나 외식 프랜차이즈와 고급 스테이크 레스토랑에서 냉장육을 즐기는 국내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이 이를 방증하는 지표로 해석된다고 분석했다. 

미국육류수출협회는 미국산 소고기의 지속적인 인기는 고물가 상황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단백질 섭취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계속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미국산 소고기 섭취에 대한 긍정적 경험과 양국 정부 및 유통업체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 인식 강화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끈 것도 주효했던 것으로 해석했다. 

실제 미국육류수출협회가 지난해 하반기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시행한 ‘2023년도 소고기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미국산 소고기가 안전하다’라고 응답한 사람은 70.4%로 2021년 하반기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향후 미국산 소고기 섭취 의향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도 69.6%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 맛있게 건강을 챙기는 헬시플레져(Healthy Pleasure) 트렌드에 따라 양질의 단백질원인 소고기 소비량 및 소비 빈도가 증가한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전체 응답자 중 약 12%가 소고기 소비량이 늘었다고 답했으며, 1주일에 1회 이상 소고기를 소비한 소비자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3% 증가한 39.5%에 달한다.  

미국육류수출협회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세계 육류 시장에서 한국의 영향력과 위상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미국 농무부(USDA) 발표에 따르면 한국은 2023년 11월까지 3년 연속 미국산 소고기 수출국 1위인 가운데 미국산 돼지고기 역시 지난해 한국 돼지고기 수입육 시장에서 전년 대비 약 6%가량 성장한 약 31.5%의 점유율을 기록, 한국으로 올해 약 16만 2000톤가량 수출되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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