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 삽겹살 지방 정보 제공 결과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2월 13일~17일까지 농협하나로 마트 2개소에서 소비자 대상 삼겹살 부위별 지방 특성 정보 제공행사를 진행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2월 13일~17일까지 농협하나로 마트 2개소에서 소비자 대상 삼겹살 부위별 지방 특성 정보 제공행사를 진행했다. 

 

소비자가 삽겹살 구매시에 지방정보를 확인하며, 지방이 적은 허리삼겹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소비자들에게 삼겹살 부위별 지방특성 정보를 제공하고 삼겹살의 생산과정과 부위별 특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소포장된 삼겹살 부위에 따라 4가지 명칭으로 구분한 뒤 정보 제공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9.4%(591명)가 해당 정보가 필요하고 삼겹살 구매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축평원은 이번 조사를 위해 지난 12월 13~17일까지 농협 하나로 마트 2개소(논산점, 계룡점)에서 소비자 대상 삼겹살 부위별 지방특성정보 제공행사를 진행했으며, 지방정보 표기 삼겹살을 구매한 661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시행했다.

축평원은 소비자가 삼겹살 구매 시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제품별 특징을 알 수 있는 설명자료를 제시해 직관적인 표현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661명의 소비자 가운데 591명이 해당 정보의 필요성에 동의했으며, 삼겹살 부위별 선호도는 지방 비율이 다소 적은 허리삼겹이(40.4%)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지방정보가 제공된 삼겹살은 100g당 50원~300원 정도의 추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박병홍 원장은 “삼겹살 구매 시 소비자들이 원하는 품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품질정보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축평원은 삼겹살 지방특성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가슴삼겹살 △배삼겹살 △허리삼겹살과 같이 삼겹살에 붙은 척추뼈 위치의 구간에 따라 분류해 명칭을 표시했으며, 생산 부위와 지방함량에 따라 적절하게 혼합해 판매하는 △혼합삼겹살에 대한 정보도 추가 제공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