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운동 동참하고 안목 넓어져”

말뜻 쉽지만 실천 어려워
참여 희망해도 방법 몰라
구체적 실행방안 제시를
민원 줄어든 것 나눔 덕분

서인호 자유농장 대표.
서인호 자유농장 대표.

 

경기도 고양시에서 한우를 사육하고 있는 서인호 자유농장 대표는 “나눔이란,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이라면서 “말뜻은 이해하기 쉽지만, 그 방법을 잘 알지 못해 실천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나눔축산운동에 후원농가로 참여하면서부터 나눔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이 생겼지만, 구체적인 실행방법에 대해서는 쉽게 다가오지 않았다는 서인호 대표. 그는 “여느 축산농가들이 마찬가지로 가축 사육에는 베테랑이겠지만 그 외의 부분에서는 문외한일 수밖에 없다”면서 “나눔축산운동이 더 많이 알려지고 확산해서 농가들의 의식을 깨우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 역시도 고양시에서 수도작을 하며 평생 한우를 키워왔지만, 나눔에 대해서는 뜻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저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생각에 주저 없이 일을 해왔는데 어느 날 보니 축산농가에 대한 인식이 한없이 나빠졌고, 어느새 지역사회에서 눈총을 받게 됐다는 것. 

축산농가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대응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잘 알지 못했다는 서인호 대표는 “어느날 조합에서 나눔축산운동본부라는 곳에서 축산업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 더 나은 축산환경을 만들기 위해 활동을 하고 있다고 소개해 후원농가로 동참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더 빨리 알았더라면, 마음 한편의 부담을 더 빨리 내려놓을 수 있었을 터라는 아쉬움이 있었다는 서 대표는 “좋은 활동이자 운동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 많은 농가가 동참할 수 있게 해야 한다”라면서 “특히 수도권의 축산농가들은 각종 민원과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더 절실하게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다행히도 서 대표는 2016년 축사를 신축 이전하면서 민원의 소지를 최소화했다. 특히 축사를 손수 지으면서 환경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썼으며, 유산균 제제 급여로 축사 냄새를 현저히 줄였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러한 노력 끝에 고양시 행복농장 1호로 선정되는 결과를 얻었다. 

가장 먼저 신청했기에 첫 번째로 지정받은 것이지, 절대 농장이 특별해서가 아니라고 수줍게 말하던 서 대표는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축산 관련 교육들을 시간 나는 대로 수시로 쫓아다니면서 새로운 기술들과 관리방법을 배우다 보니 가축 행복농장에 첫 번째로 지정받을 수 있었다”라면서 “가축을 사육하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배우고 개선해 나가, 더 나은 환경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복농장 지정을 위해 농장을 특별관리한 것이 아니라 평소의 축사환경을 가지고 평가받아 지정된 것에 큰 의미를 느낀다는 서 대표는 “본래 소규모 농가이다 보니 사육 마릿수를 늘리는 것보다 적정 사육 마릿수를 이상적으로 관리해서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면서 “밀식 사육하지 않고 최대 70마리 규모의 농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