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장비 도입 가속화…성장·영역 확대 기대

고품질 동물제품 수요 증가
정부, 기술 개발·수출 지원
업계, AI 등 생산성은 향상
농가 요구 대응시스템 구축

양축농가 감소 축산 규모화
이에 맞는 리모델링 필수적
산업 질적 성장 경쟁력 확보
컨설팅까지 토털 지원 절실

‘K-FARM’브랜드 확대 적기
제도 정비 효율적 투자 유도
포화상태 내수 시장서 탈피
수출 활성화 위한 지원 시급

소재광  국장
한국축산환경시설기계협회 

 

최근 축산기자재 산업은 고품질 동물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첨단 축산업 장비의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소폭이지만 성장세를 보이며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는 축산기자재 업체들의 다양한 기술개발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업체들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기술을 활용한 제품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축산농가들의 요구에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실제로 축산기자재 업체들의 기술력은 선진국들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으며, 세계 시장에 진출해 매출을 높이고 해외시장의 요구에 맞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ICT 기술이 접목된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됨은 물론 이러한 축산 ICT기자재에 대한 지원과 관심도 늘어난 상황이다.

 

# 축사 사육단계에 맞는 리모델링 
점차 양축가의 수는 감소하는 반면, 축산의 규모는 대규모화되고 있어 생산력을 높이기 위한 시설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과거의 축산환경시설이 노후 됐고, 계획적으로 규모를 확장한 것이 아닌 무분별한 규모 확장으로 보온과 단열, 방역 및 분뇨처리 시설이 부실해 환경관리시스템 등이 효율적으로 가동되지 않았다. 각 축사의 사육단계에 맞게 시설과 환경의 리모델링이 필수적인 시점이다.
최근 동남아의 경제성장에 따른 음식 소비문화가 채식에서 육식으로 확대되고 있기에, 축산업의 규모는 점차 대형화·조직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축산기자재의 국내시장 규모 축소에 따른 대안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에 눈을 돌려 해외시장 여건에 발맞춰 기술력과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또 국내 축산기자재의 우수성을 홍보할 수 있는 박람회 및 미디어를 통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면 현재의 국내 축산기자재 기술을 활용해 축산환경시설기계 산업의 품질과 높은 성능으로 충분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협회에서는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농식품부와 협력해 가축분뇨처리 기계 및 장비 품목에 대한 가격정보집 책자를 발행한 바 있다. 이는 지자체, 공공기관, 축산농가 등에서 가축분뇨처리 기계 및 장비의 성능을 비교·선택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기계와 장비가 축산농가에 공급돼 잦은 고장 등으로 인한 피해를 줄였다. 아울러 A/S 및 가격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 축산업 투자에 효율적인 제도 정비 
농업의 구조적 변화, 국민식생활의 변화, 농축산물시장 개방 등이 이뤄지고 있는 현실을 볼 때, 미래의 축산업은 환경과 안전을 배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하이테크 복합화에 의한 무인화기술 등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고, 가축의 개별 생체정보와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낙농의 경우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물질순환을 기본으로 한 저투입 지속형 낙농이 요구되며, 양돈의 경우에는 작업의 합리화, 질병 및 환경대책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축산업과 축산기자재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축산업에 대한 투자시설 자금의 효율성 향상을 꾀할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 
먼저, 생산성은 향상시키면서 원가는 절감할 수 있는 현장응용 기계 및 기술 개발을 위해 업체의 시설·기계의 투자비용 부담을 최소화해 생산원가 절감을 이룰 수 있는 효율적인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생산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기술개발, 품질향상, 실무기술의 보급 체계 구축을 위한 산·학·연을 연결한 공동구심체 육성과 이를 위한 정부의 행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정부 및 연구소의 시설·기자재 전담요원의 확보 및 축산시설·기자재 효율성을 위한 품질(기계공학적인 검정 및 생산성 검정) 검사 기준이 필요하다.  
축산기자재의 사후관리(A/S) 기능 강화 및 관련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규모화·자동화 시설에 대한 신속한 A/S 체계 및 정기적 사후 점검이 가능토록 A/S 완전책임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전업농 육성정책에 따라 규모화·자동화된 축산업은 지속적 생산 활동과 직결돼 있어, 문제 발생 시 가축폐사 및 생산 활동에 심각한 피해를 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수출 활성화, 정부지원 강화돼야
최근 포화 상태의 축산기자재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시장을 겨냥하고자 다수의 업체들이 노력하고 있으나 상황이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 축산기자재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축산기자재 업체에 대한 정부지원 시책의 강화가 요구된다. 
2022년 축산기자재 수출 금액은 500여억 원 수준으로, 이는 2010년 207억 원 규모 대비 약 2.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최근 동남아, 중국 등에서 유럽산 기자재 보다 저렴하고, 중국산 기자재 보다는 내구성이 강한 국산 축산기자재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가로 분석된다. 
국산 축산기자재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신기술로 지정받은 기종에 한해 인증기준에 적합할 경우 우선적으로 지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 산업기술자금, 중소기업 자동화 자금 및 지방 중소기업 육성자금 등을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또 축산기자재 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세계 유명 축산기자재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는 행정적 지원도 필요하다. 주로 자금력이 영세한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국내 축산기자재 업계는 선진국에 비해 기술력이 높지 않은데다,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도 어렵다. 해외시장과 관련한 신속한 정보 입수와 분석으로 자사 제품에 대한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협회에서는 정부 및 관련기관의 지원을 받아 해외 축산박람회에 축산기자재 및 운용소프트웨어 등의 통합형 축산사육시스템 수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국관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업체의 개별적인 해외진출 방식에서 벗어나 각 국가별 현지 축산농장 환경 및 사육방식, 축산기자재 트렌드 등을 파악하고, 각 업체별 협업을 통한 종합적 축산 시스템 수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제품 신뢰 높이고, 해외 판로 구축
협회는 수출 가능 시장에 대한 정보 조사 및 수출 영업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대외 홍보 전략이 미흡한 업체들의 종합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2020년부터 대한민국 축산분야 스마트팜 수출브랜드 ‘K-FARM 수출사업단’을 발족했다. 
수출대상 제품들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전시 공동 참가 등 업체들의 마케팅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해 왔다. 올해부터는 사업을 양계, 축우 관련 제품들까지 확대해 K-FARM 브랜드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수출 준비단계에서부터 해외지사 설립까지의 수출 전 단계에 대한 역량 강화 교육과 현지화 기술 개발 등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축산기자재 산업은 소비자의 구매 성향을 분석·파악하고, 제품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원가절감 노력을 지속해서 수행해야 한다. 또 사후봉사 이행을 철저히 해서 구매자와의 신뢰도를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국내외 박람회 등 홍보수단을 통해 국내 축산기자재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한편,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시장을 확대해 해외 판로를 구축한다면, 지금의 어려운 축산기자재 산업의 불황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