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기후에 의한 피해가 전 지구적인 문제로 다가와 현실이 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는 전 인류의 문제이지만 축산부문에서도 심각한 도전 과제이기도 하다.
온실가스 발생의 주범이 축산업이라는 잘못된 인식에 대한 대응과 온난화에 따른 축산 환경의 개선 등 기후 변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1.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문제
기후 환경 변화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인간의 활동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화석연료 사용 증가, 자동차를 비롯한 교통수단의 가솔린 연소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 무분별한 산림 훼손, 열대 우림의 사막화, 농경지의 화학 비료 사용 증가 등 인간의 활동이 온실가스를 배출하여 지구의 온도 상승, 자연재해, 해수면 상승과 같은 문제들을 일으킨다.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은 온실가스의 배출 증가인데,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SF6) 등이 대표적인 온실가스이다.
 
2. 온실가스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면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여 온난화를 유발하고, 이로 인해 가뭄과 홍수, 이상고온 등의 다양한 기후 변화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 기업, 국가, 세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해결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에너지 절약 : 에너지를 절약하면 에너지 소비 및 관련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이는 더 나은 기술, 단열 및 행동 변화를 통해 달성될 수 있다.
2) 재생에너지 사용 :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면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대부분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며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모두 흡수, 포집, 저장 등으로 없앨 수 있다.
3) 탄소중립 : 지구 기온 상승을 1.5℃ 이하로 막으려면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의 순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대부분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며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모두 흡수, 포집, 저장 등으로 없애야만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다.
4) 탄소가격제 : 탄소가격제를 도입하면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면서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들은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5) 국제 협력 : 정부와 조직은 환경 정책, 규정, 파리 협약과 같은 국제 협약을 통해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3. 축산에서 해야 할 일
기후 환경 문제는 전 인류의 과제로 유엔과 각국 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축산분야에서도 당면한 과제에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1) 축사 단열 강화 및 시설 개선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은 가축들에게 고온스트레스로 생산성을 저하시킨다. 축사 단열 강화 및 시설 개선 등을 서둘러야 한다.
2) 탄소 배출 감소 대책
축산이 탄소 배출의 주범이라는 잘못된 인식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 제공과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사료의 개발과 사양관리 기술을 개발, 실용화하여야 한다.
또한 축산물을 수입하는데 많은 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국내 생산 소비가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임을 적극 홍보해야 한다.
3)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친환경 축산 실천
분뇨를 이용한 바이오가스 생산과 분뇨의 자연 순환 등의 친환경 축산을 실천하여 탄소 배출을 감소하는 축산업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를 멈출 수는 없지만, 지구 온난화 해결방안 실천을 통해 늦출 수는 있다. 기후 변화 문제를 완화할 방법들을 가능한 한 빨리 실행에 옮겨야 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