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b 유전형 바이러스
면역증강제 등 혼합해
중화 항체가 2배 이상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코미팜이 G2b 유전형 바이러스를 사용한 경구용 PED 생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코미팜 중앙연구소는 최근 전북대학교 탁동섭 교수 연구팀과 함께 최신 유행하는 G2b 유전형 돼지유행성설사병(이하 PED) 바이러스를 이용한 경구용 PED 생백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PED는 전 세계적으로 양돈산업에 큰 피해를 야기하는 질병으로, 국내 양돈산업에도 큰 피해를 끼치고 있다.

이에 양돈농가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PED 예방백신을 사용하고 있는데, 대개 모돈에 백신을 2회 반복 접종해 초유로 자돈에 항체를 전달하는 간접적인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생독백신과 사독백신을 병용 사용할 경우 항체 형성능과 지속능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같은 사독과 생독 백신 프로그램은 소비자에게 100% 만족을 주지 못하며, 특히 반복적인 백신 접종에 따른 인력 투입과 접종 개체의 스트레스 등으로 농가의 어려움은 여전해, 새로운 백신 개발이 요구돼온 실정이다.

이에 코미팜은 더욱 효과적인 PED 백신 개발을 위해 약독화한 PED 생백신 바이러스에 면역증강제 등을 혼합해 면역원성을 높인 경구용 백신을 개발 중이다.

실제 코미팜이 자돈을 대상으로 백신접종 시험을 실시한 결과, 면역증강제를 포함하지 않은 백신보다 중화항체가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그 효과가 입증됐다.(<그림> 참조).

코미팜 관계자는 “경구용 백신은 인건비 절감과 함께 백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특히 면역증강제가 포함된 약독화된 PED 생백신은 더욱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여기에 사독백신을 추가 접종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만큼, 빠른 출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림. 면역증강제를 추가한 PED 백신의 효능 비교 결과
면역증강제를 추가한 PED 백신의 효능 비교 결과

 

키워드
#코미팜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