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이하 한우자조금)가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처럼 새해에는 더욱 힘차게 비상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영양가 풍부한 한우를 활용한 새해맞이 요리들을 소개했다.

◆ 풍미 가득 한우 육수의 진한 맛이 일품인 ‘한우 떡국’

한우 떡국(출처=한우자조금)
한우 떡국(출처=한우자조금)

달궈진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후 한우 양지를 넣고 볶다가 무염 사골육수, 물 한 컵을 넣고 팔팔 끓여준다. 물에 30분 미만으로 불려뒀던 떡국 떡을 넣어준 후 떡이 위로 떠오르면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을 입맛에 맞게 넣어준다. 마지막으로 달걀을 풀어 국물에 넣은 후 취향에 맞게 지단, 김으로 고명을 올려주면 든든하고 영양 가득한 ‘한우고기 떡국’이 완성된다.

◆ 풍부한 영양가로 감기 예방에도 좋은 뜨끈한 ’한우 사골 만두전골‘

예로부터 속을 꽉 채운 만두는 만 가지 복을 싸 먹는 행운을 주는 음식으로 여겨져 오며 떡국만큼이나 대표적인 새해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이어지는 한파에 독감까지 기승을 부리는 요즘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뜨끈한 ‘한우 사골 만두전골’을 먹어보자. 조리 과정에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인 만큼 한우 사골국에는 양질의 칼슘과 콜라겐, 무기물 등이 고루 함유돼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영양공급원이 되며, 면역력에 좋은 단백질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한우사골 만두전골(출처=한우자조금)
한우사골 만두전골(출처=한우자조금)

먼저 두부 1/2모를 으깨고, 부추 한 줌, 숙주 100g을 잘게 썰어 목심 간 것 200g, 참기름 1T,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2T, 간장 1T, 마늘 1/2T, 다진 대파 1/2T를 섞어 만두소를 만든다. 만두피 둘레에 달걀흰자를 바르고, 만두소를 넣어 빚는다. 한우 양지 200g, 대파 1/2대, 마늘 5쪽, 물 5컵을 넣고 육수를 30분 이상 우린 뒤 양지는 건져서 찢어 놓는다. 대파, 풋고추, 홍고추, 당근을 썰고 느타리버섯은 찢어서 채소를 준비한다. 한우 사골 500g에 양지 육수를 섞어서 끓이다가 만두와 채소를 넣고 끓여 양념장을 올려 내면 완성이다.

◆ 찰떡궁합 조합, 면역력 강화에 도움 되는 ‘한우 우엉전’

한우 우엉전(출처=한우자조금)
한우 우엉전(출처=한우자조금)

껍질을 벗긴 우엉은 5cm 길이로 채 썰고 홍고추도 채 썬다. 우엉은 식초를 넣고 주물러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우엉을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설탕, 간장, 올리고당, 물을 섞은 조림장을 붓고 중약불로 조린다. 양념이 배어들면 볼에 옮겨 식힌다. 채 썬 표고버섯과 한우 설도 180g을 설탕, 간장, 청주, 다진 파/마늘, 참기름, 후춧가루 등 양념장에 넣고 무친다. 볼에 부침가루와 물을 넣어 섞은 뒤 우엉조림, 고기, 표고버섯을 넣어 버무린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부침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올려 노릇하게 구운 뒤 채 썬 홍고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박미경 한의사는 “우엉은 사포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도 불리는데, <동의보감>에도 우엉은 독소를 제거하며 천식 등 호흡기질환과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라며, “면역력이 약해지는 겨울철 단백질이 풍부한 한우와 호흡기질환에 좋은 우엉을 함께 먹으면 면역력을 한층 더 강화시켜 건강한 겨울나기에 도움이 되실 수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