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농가 소득 안정 최우선” 주문
내정자 “수급 관리·경영 안전망 구축”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지난 18일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정부 수립 후 첫 여성 농식품부 사령탑 탄생을 앞두고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다.

여야 국회의원들은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1순위 중요 정책으로 ‘농가 소득 안정’을 주문했다.

박덕흠 의원(국민의힘,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은 “농촌 이탈 인구 증가 이유는 소득이 안정되지 않지 않기 때문”이라며 “개인의 소득이 안정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 제주 서귀포시)은 “삶이 불안정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농촌을 떠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양수 의원(국민의힘,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은 “정책적으로 농축산물 가격을 지지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라며 “농축산물 가격이 올라가면 정부 차원의 무분별한 수입이 이뤄진다”고 질타했다. 이어 “물가 안정도 중요하지만 농식품부는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최우선으로 할 것”을 주문했다.

윤재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해남완도진도)은 “농식품부 장관이 물가 안정을 말하면 농업인은 살이 떨린다. 물가 안정은 기재부에서 할 일”이라며 “장관은 농가들이 생산한 농축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무분별하고 과도한 할당관세 자제를 요청했다.

이에 송미령 내정자는 “선제적인 수급 관리로 농축산물 가격 안정을 도모하고, 경영 안전망 구축을 통해 농가 소독안정에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농촌소멸을 막기 위해 청년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농업이 소득을 보장할 수 있는 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또 “영농 외에도 농촌의 자원을 활용해 각종 융복합 산업을 활성화해야 한다”며 “농촌에 거주하지 않더라도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국민들이 많다. 국민들에게 농촌이 제2의 삶의 터가 되고 일하는 곳이고 쉼터로 변모한다면 농촌소멸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악성 가축전염병 방역 해법에 관한 홍문표 의원(국민의힘, 충남 홍성예산)의 질의에 송 내정자는 “예찰 활동 강화가 급선무라 생각한다”며 “농가와의 협력을 통해 차단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승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오리 사육 제한으로 인한 농가 피해 문제 해결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해 2017년에 강화한 방역 정책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며 “우리 오리산업은 세계 4위였는데 지금은 수출도 50% 줄었다. 중국산 수입량은 매년 10%씩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사육 제한을 완화하던지, 살처분 보상금 등에 들어갈 비용을 시설현대화 자금으로 전환하는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