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축산유통의 이해 책 표지.<제공=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축평원)은 축산 유통종사자들의 축산유통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해 축산유통의 이해 책자를 발간했다.

축산유통의 이해는 축산유통의 개요, 투입·생산·도매·소매단계별 구조, 계열화, 가격결정, 물류체계, 축산유통 정책 등 축산유통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고루 담긴 교육교재다.

특히, 축산 유통단계별 구조, 주요 이슈 및 전망, 정책과 지원제도 등 주요 내용을 개조식으로 구성해 유통업 종사자와 학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집필진으로 학계 교수, 축산·식품업계 MD, 전문지 기자 등 축산유통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지난 11월 10일과 11월 17일에 진행된 충청권 대학생(충남대·충북대·공주대 등) 대상 시범교육에서는 집필진이 직접 강연을 진행했다.

축평원은 내년부터 ‘축산 유통종사자 교육’ 을 정식으로 운영할 계획으로, 운영 첫해인 2024년도에는 관련 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교육과정을 위탁 개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T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 3개(△축산물 트렌드 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 △축산물 유통채널 입점과 영업전략, △축산물 온라인플랫폼 마케팅 전략) 나주 농식품공무원교육원에서 1개(축산유통의 이해) 과정을 담당하며, 위 교육과정은 축산유통의 이해 수록 내용과 유통·마케팅 실무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축산유통의 이해 교육교재는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관심있는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축산유통의 이해가 축산유통 분야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기본서로 활용되길 바란다”며,“축산 유통종사자들의 역량 향상을 통한 산업체 발전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확대, 온라인 교육환경 구축 등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