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농가·농식품부·대학교수
합동 방역 대책위원회 발족

한돈농가, 농식품부, 대학 교수 등으로 구성한 민·관·학 합동 방역 대책위원회 첫 회의 후 위원들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돈농가, 농식품부, 대학 교수 등으로 구성한 민·관·학 합동 방역 대책위원회 첫 회의 후 위원들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양돈장의 돼지 질병으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농가, 대학교수,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방역 대책위원회가 첫발을 뗐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8일 제 2축산회관에서 민·관·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합동 방역위원회 발족은 돼지 질병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노력의 시작으로, 민·관·학이 협력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역 전략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발족식 후 가진 첫 회의에서는 “이번 위원회 발족은 한돈산업과 국가 전염병 대응에 있어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손세희 한돈협회장과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을 공동위원장으로, 구경본 한돈협회 질병방역대책위원장(한돈협회 부회장)과 김정주 농식품부 구제역방역과장이 실무를 총괄하는 공동대책반장을 맡았다. 
또 △PED/PRRS △구제역 △ASF 등 주요 질병에 대한 3개 대책반(분과)을 구성했다. 대책반별로는 질병 근절 방안에 대한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이번 민·관·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의 출범은 한돈산업에 있어 중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농가와 생산자들의 목소리가 정책 수립에 직접적으로 반영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방역 대책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이번 위원회 출범은 정부의 방역 정책에 있어 새로운 장을 열게 된 것”이라며 “농가의 경험과 학계의 전문지식을 통합해 정부는 보다 효과적인 방역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