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신태호 기자] 정헌율 익산시장<사진>은 조류인플루엔자(AI)의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한 방역조치에 총력을 다 하라고 주문했다.
정 시장은 지난 9일 북부청사 내 가축 방역상황실과 용동면 거점소독초소를 찾아 AI 방역 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새벽까지 살처분을 진행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시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살처분 명령에 따라 AIH5 항원 검출 즉시 해당 농가 2개소 (종계 8만8500마리)와 발생농장 500m이내 1개소 (토종닭 2만5000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완료했다.
시는 현재 방제차량 3대, 축협공동방제단 4개단, 광역방제기 3대를 동원해 철새도래지 및 가금 농장에 대해 매일 소독을 시행하고 있다.
또 거점소독초소 3개소와 통제초소 4개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 외에 발생농장 입구 통제초소 2개소와 사료환적장 2개소를 설치 완료했다.
정헌율 시장은 “AI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추가 발생이 되지 않도록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방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익산시는 긴급사태에 대비해 관내 살처분 업체의 기기 점검 및 동원 인력 사전교육과 협조 요청을 완료하는 등 유기적인 방역 협력체계를 구축해 고병원성 AI 차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