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화재는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 농가의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축사 화재는 한 번 발생하면 경제적인 피해도 크고 복구가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화재 원인은 전기적 요인, 부주의 등으로 누전차단기 점검 등의 꼼꼼한 사전 점검과 소화기 비치 등 축산농가의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
미리미리 사전 점검을 통해 겨울철 화재를 막도록 해야 한다.

 

1. 축사 화재의 원인
축사 화재는 노후된 전기시설, 보온재 또는 전열기구 사용, 관리 부주의 등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가축의 보온을 위해 전열기구나 열풍기 등을 사용하고, 축사를 막아두면서 화재 위험성이 높아진다. 
보온을 위해 축사를 꽉 닫아두는데, 이로 인해 축사 내부에는 이슬이 맺히게 되고(결로) 주요 화재 원인인 전기 누전, 합선 위험성도 높아지게 된다.
보온등, 전선단락, 전기 배선 과열, 전기 누전, 합선 등에 의한 전기 화재 발생이 가장 많은 데, 축사는 소방서와 원거리에 위치한 이유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진화에 어려움이 있다. 
또 축사 내 건물간의 사이 거리가 가깝고 방화벽 등이 없어 쉽게 연소가 확대되는 특성이 있다.

 

2. 축사 화재를 막기 위한 방법
최근 축사의 화재 원인을 살펴보면 전기적 요인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기 시설을 점검해야 한다.
전기 및 전기보온 장비 점검과 환기휀의 작동상태 점검 및 청소가 필요하다. 
농장 근로자들 대부분이 외국인들로 축사 화재 예방을 위해 전기 안전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시켜야 한다.
축사의 모든 전선의 상태를 점검하고 피복이 낡았거나 의심이 되는 전선은 모두 교체해야 한다. 
문어발식 전선 연결이 되지 않도록 충분하게 콘센트를 확보해주고 전선도 살펴 낡은 것은 교체하고 전선 연결부도 의심되는 부분은 점검해 교체해야 한다.
자돈사 보온등이 바닥에 떨어져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자돈사 등에 설치해 가동하는 열풍기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라디에이터형 전기온풍기를 벽면에 부착해서 사용하기보다는 돈사 복도의 콘크리트 바닥에 설치하는 것이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축사 화재를 막기 위해 쓰레기 소각 등 화기 취급에 주의하고 규격에 맞는 전열기를 사용하거나 노후화된 전기설비는 교체해주는 것이 안전하다.
규격에 맞는 전열기구 사용, 노후 누전차단기 등 전기설비 점검 및 교체, 전기설비에 수분 및 먼지 등이 침투하지 않도록 주기적인 환기 및 보호조치, 축사 인근 쓰레기 소각 금지와 화기 취급 주의 등의 화재 예방 대책을 실행하여야 한다.

 

3. 겨울철 축사화재관리 7가지 포인트(농촌진흥청)

① 농장 규모에 적정한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축사 내외부의 전선 피복상태 및 안정 개폐기 작동여부를 점검하라.
② 전기배선과 콘센트는 문어발식 사용을 금지하고 전선, 전기기구 주변의 먼지나 거미줄 등을 주기적으로 청소하며 보온등이나 환풍기는 정부에서 인증한 전기기구를 사용하라.
③ 분전반 내부와 노출전선, 전기기구를 청결히 유지하라.
④ 누전차단기는 주 1회 점검하고 파손된 플러그와 노후화된 콘센트, 기타 노후화된 전기시설은 즉시 교체하라.
⑤ 노후전선은 즉시 교체하고 방수용 전선을 사용하여 습기에 대비하며 쥐 등에 의한 피해 우려가 있는 전선은 반드시 배관공사를 실시하라.
⑥ 용접이나 소각을 할 경우 불꽃으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 반드시 소화기를 준비하라.
⑦ 정기적인 안전점검으로 안전한 전기 사용을 생활화하고 축사 내 소화기 비치, 소방차 진입로를 확보하며, 축사 화재 등 재해 대비 가축공제 또는 재해보험 가입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라.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