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방역 당국은 국내 사육 중인 소 407만 5000마리(9만 3944호)에 대한 럼피스킨 예방 백신 접종을 지난 10일 완료했고 현재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러스 유입과 확산 경로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며, 백신 항체 형성률 등 접종 효과에 대한 조사도 계획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조사는 반드시 과학에 근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확하지 않은 수치와 추측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농가 몫이기 때문이다.
방역 당국은 빠른 백신 접종을 위해 소 50마리 미만 영세 농장은 공수의에 맡겼지만, 50마리 이상 농장은 농장주가 직접 접종할 것을 명령했다. 이후 발 빠르게 백신 접종 요령 홍보물과 동영상을 전국에 배포했지만, 방역 현장의 논란 발생은 막지 못했다. 다수의 농장에서 피하주사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해 잘못 접종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경남 거창군에서는 희석액만 배부한 사례가 발생해 900마리의 소가 백신을 맞지 못한 채로 며칠씩 방치되기도 했다. 
유산 등 부작용도 다수 보고됐다. 이에 방역 당국은 백신 부작용에 대한 보상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백신으로 인한 인과 관계가 확인되면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과거 타 질병 사례를 보면 농장에서 이를 증명하는 일이 쉽지 않다. 방역 당국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의사들은 이번 럼피스킨 백신은 생독백신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접종 능력이 필요하다고 밝혀왔다. 이에 자가 접종 농장의 경우 항체 형성률이 낮거나 나오지 않을 우려도 있다. 또 근육이나 혈관에 접종해 과민 반응을 일으켜 급성 쇼크, 염증, 폐사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농가는 백신 접종 후 일정기간 소를 잘 관찰해야 하다고 조언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농가들의 경제적 손실과 정신적 고통을 초래한다. 방역 당국은 백신 부작용에 대한 적절한 보상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고 농가의 신고를 적극 수용해야 한다. 
방역 당국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농가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 이 같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방역 당국에 대한 농가의 신뢰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이는 방역의 효과를 크게 떨어뜨린다. 정부는 럼피스킨의 확산을 막고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백신 접종 결과를 정확하게 검증하길 기대한다. 
럼피스킨의 국내 발생·확산에 대한 역학조사도 진행 중이다. 전문가들은 역학조사를 통해 유입경로를 명확하게 찾아낼 확률이 매우 적다고 하지만, 해외악성가축전염병의 추가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하고 과학적이며 끈질긴 조사가 필요하다. 방역 당국은 현재 바람이나 해외와의 교류 과정에서 선박 등 항만을 통한 흡혈곤충 유입, 중국에서 북한을 거친 유입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두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방역 정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럼피스킨과 같은 해외악성가축전염병이 신규로 유입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바이러스가 유입되어도 현장 혼란과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재의 방역 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 축산농가는 정부의 방역 정책에 적극 협조하고 의심축 발견시 신속하게 신고하며, 자발적인 차단방역에 참여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