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은 누구든지 좋아하는 음식이다. 중국식당에 가면 빠지지 않는 반찬이 양파와 단무지다. 
양파는 생으로 먹는데 냄새가 먹고 나서도 남아있다. 생 양파를 먹고 나면 입안에서 특유의 냄새가 나서 생 양파 먹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양파를 먹고 난 뒤 김 한 장이나 다시마 한 조각을 먹으면 양파 냄새를 줄일 수 있다. 또 그릇에 양파 냄새가 배었을 때는 겨잣가루로 닦으면 없어진다. 세상에는 황당한 법률이 존재한다. 
미국의 웨스트 버지니아주에서는 역겨운 양파 냄새를 풍기는 어린이는 등교해서는 안 된다는 황당한 법률이 있다. 김 한 장으로 해결할 수 있을 텐데 생활의 지혜를 모르면 아마도 그 법은 계속 존재할 것이다.
스님들이 먹으면 욕망이 생기고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다섯 가지 채소인 파, 마늘, 달래, 부추, 흥거(중국, 인도 지방에서 나는 일종의 향신료)를 오신채(五辛菜)라 하여 금기시 하고 있다. 
스님께서 드시면 안 되는 것이 파인데 양파도 이에 해당한다. 양파는 서양에서 건너온 파이기 때문에 양파라고 부른다.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추정되는 양파는 인류가 일찍부터 재배한 작물 중 하나다. 
고대 이집트 시대에는 피라미드 건설 노동자들에게 특식으로 양파를 지급한 사실이 벽화에 기록되어 전해오고 있다. 
또한 마늘과 양파가 질병을 없애고 체력과 지구력을 보강하는 음식으로 널리 각광을 받고 있다. 
양파는 단맛이 있는 양파와 매운 양파로 나뉘는데, 단 양파는 주로 스페인·이탈리아 등 유럽 남부에서 발달한 것으로 주로 날로 먹는다. 매운 양파는 오스트리아·독일 등 유럽 동부에서 발달한 것으로 주로 요리하여 먹는다. 
미국에는 처음에 매운 양파가 도입되어 여러 가지 품종으로 만들어졌으며, 한국에는 조선시대 말 미국의 품종과 미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가 새롭게 만들어진 품종들이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채소 중 하나인 양파는 수분이 전체의 90%를 차지하지만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는 매운 맛이 주를 이루지만 열을 가하면 설탕의 50배의 단맛을 갖고 있는 성분이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양파도 암·수가 있으며, 암 양파는 동그란 반면 수 양파는 살짝 길쭉하면서 끝이 뾰족하다. 암양파가 수양파보다 맛과 영양이 우수하다고 한다. 
성인병 예방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양파를 많이 먹고 건강하시기를........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