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미래 기대하기 어렵다
식량주권·탄소중립 차질 예상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농촌진흥청 내년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산하 연구기관들의 연구계획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의 2024년도 예산은 올해보다 13.5% 감소한 1조855억 원이다. 내년도 신규 사업 7개 분야 중 단 1개 분야만 반영됐으며, 특히 연구개발(R&D) 예산은 구조 조정돼 1875억 원이 감액됐다. 올해 연구개발 예산에 비해 24.6%나 줄어든 수치다.
이는 정부기관이 추진하는 모든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정부의 예산안 기조로 풀이된다. 하지만 농업의 미래와 경쟁력이 직접 연결된 연구개발 예산 감축은 향후 식량주권 확보, 탄소중립·기후변화 대응 등을 추진하는데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예산은 삭감됐지만 국가의 본질적 기능과 농업·농촌 현안 중심으로 과제를 개편하고, 인력 재배치로 연구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 사업화 영역은 농식품부와 역할 분담 및 협업을 통해 강화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2024년 예산안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기초 식량주권 확보 548억 원 △탄소중립·기후변화 대응 828억 원 △꿀벌폐사·밭농업 기계화·영농부산물 안전처리 255억 원 △지역농업 활성화 925억 원 △케이(K)-농업기술 세계적 확산 595억 원으로 편성됐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기후위기 심화,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저출산・고령화로 농촌노동력 부족이 심화해 지역소멸론이 대두되고 있다”며 “식량안보를 튼튼히 하고 농업의 기계화・자동화 등 국가 본질 기능 중심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국정과제 이행을 뒷받침하고, 농업・농촌이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는데 기관의 역량을 집중해 가시적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