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토론회 성료
협동조합 결성 등 의견 나와

좌장을 맡은 김민수 충남도의회 의원(왼쪽 네 번째)이 양봉산업 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좌장을 맡은 김민수 충남도의회 의원(왼쪽 네 번째)이 양봉산업 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한경우 기자] 최근 기후변화와 병해충에 따른 꿀벌의 폐사가 양봉농가에 시름을 안겨주고 생태계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가운데 지난 5일 부여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양봉산업 발전을 위한 의정토론회가 열렸다.
충남도의회 김민수 의원의 요청으로 개최된 이번 토론회는 김민수 도의원이 좌장을 맡고 최용수 농촌진흥청 연구관이 꿀벌의 위기와 대응 방향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강재선 한국양봉협회 부여군 지부장, 한성윤 충남도 축산과장, 서도원 충남도 산림자원 과장, 김수동 농업기술원 산업 곤충연구소 소장이 토론자로 참석해 양봉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강재선 지부장은 충남 양봉산업의 성장을 위해 국내산 벌꿀의 브랜드화 추진과 이를 위한 양봉협동조합의 결성, 꿀벌 생태체험 교육관 건립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성윤 도 축산과장과 김수동 소장, 그리고 서도원 산림자원과장은 양봉 기자재 지원, 양봉 역량 강화 교육지원과 같은 양봉 주요 추진사업과 밀원숲 조성계획, 꿀벌 집단 폐사를 방지하기 위한 꿀벌 병해충 방제와 우수품종 보급에 대한 충남도의 양봉 정책 기조에 관해서도 설명을 이어 나갔다. 또한, 지정토론 발표 후 질의응답 시간에도 양봉산업이 현실적으로 직면한 문제에 대해서 토론자와 양봉 농가 간의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갔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축사에서 “양봉산업은 부가산업으로 인식되지만 화분 매개의 농업적 가치를 생각했을 경우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크다”며 “양봉이 농축산 분야의 주력산업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