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24% 감소

[축산경제신문 이승훈 기자] 경기도는 지난 4일 올해 폭염으로 인한 가축피해가 264건, 7만8000마리로 작년 277건 10만3000마리에 비해 24%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폭염일수가 3.5일이었던 2020년을 제외하면 2018년 이후 역대 최소 피해 규모다. 환풍기, 냉난방기 등 시설개선과 함께 면역증강제 사전 공급과 폭염대비 가축관리요령 배포 등 폭염에 대한 선제대응의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경기도는 가을장마와 태풍 하이쿠이가 북상한다는 기상예측에 따라 사전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우선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농가 중심으로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배수로 정비, 전기설비와 분뇨처리시설 점검 등 사전 대응에 대한 안내를 계속하기로 했다. 특히 산지 인근 축사를 대상으로 산사태 피해 대비를 당부했다. 아울러 축산농가 재해피해 발생 시 축산재해 긴급복구비를 지원하고, 가축재해보험 가입지원 33억 원을 올해 1회 추경에 추가 편성해 가축재해보험 가입을 독려할 계획이다.
이강영 경기도 축산정책과장은 “자연재해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될 수 있어 사전대비가 최선”이라며 “축산농가를 비롯한 시군, 축산단체는 기상정보에 관심을 가지고 이미 배포된 행동요령에 따른 시설 점검과 가축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