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공동자원화시설 지원사업’ 공모 우선사업자 선정

[축산경제신문 이승훈 기자] 경기도가 지난달 31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2024년 공동자원화시설 지원사업’ 공모에 우선사업자로 선정됐다.
‘공동자원화시설 지원사업’은 가축분뇨의 퇴·액비화 및 에너지화(바이오가스 등)를 위한 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종사업자로 선정되면 경기도는 1개소의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생산 시설을 신규 확보하고, 1개소의 가축분뇨처리시설을 개보수할 수 있는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신규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이천시 소재 이천바이오에너지는 이천지역의 38호 농가의 가축 5만8000여 마리에서 발생하는 축분을 1일 140톤, 연간 4만6000톤을 자원화해 8225Nm³/일 규모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하고, 이를 통해 전기 1만4736kwh/일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은 과거에 축산폐기물로 표현되던 축분을 자원으로 재사용하며 △전기 생산 △온열 공급 △액비 공급까지 1석4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크게 주목받고 있다. 또 탄소 저감효과로 축산분야 국가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어 필수적인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공동자원화시설 중 개보수를 통해 정화처리시설을 설치해 가축분뇨발생 집중 시기에도 축분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분뇨처리체계를 마련함에 따라 양돈농가의 악취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악취로 인한 주민불편을 개선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강영 경기도 축산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사업 우선사업자 선정으로 가축분뇨 자원화 처리가 다각화될 예정이며 에너지화율이 높아질 것”이라며 “지역민과 환경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해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