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한 탄소저감·ESG 경영 해결책 제시


저투입·환경친화로 정책 급선회
사육기간 단축·저메탄사료 공급
저탄소 인증 축산물 소비 지원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확산

산업 폐기물 취급되는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 중심으로 정화
신재생 에너지화해 주민에 공급
악취 민원 없는 축산 환경 초점

데이터 기반 정밀한 시스템으로
가축 건강·사양·생산성 효율 관리
농촌 인구 감소·고령화 문제 해결
축산업, 지속 가능 산업으로 전진

아름답고 깨끗하게 가꾼 한돈농장 입구 전경. 농림축산식품부는 축산 환경 개선 노력에 참여하는 농가에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
스마트팜 돈사 내부 전경.

 

환경친화적 축산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축산업은 생명산업의 핵심이다. 식생활 패턴 변화로 인해 축산물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미래 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후 가축 사육 마릿수가 늘어났고 이는 가축분뇨 처리 문제로 이어졌다. 축산분야 탄소저감과 ESG경영 실현은 중대한 과제로 떠올랐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과제 해결을 위해 저탄소 사양관리와 가축분뇨 적정 처리 등을 통한 축산분야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농축산 분야 종사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축산 활성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탄소중립·ESG경영 확산 등에 따라 저투입·환경친화축산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가축사육 기간 단축, 저메탄사료 기술 등 탄소저감 R&D 집중 투자로 저탄소 축산업 기반을 강화한다. 

또 ICT 기반 사양관리 및 가축분뇨 적정처리로 악취·온실가스 등 배출을 저감하는 환경친화적 축산업을 육성하고, 유통과정에서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확산하며, 저탄소 인증 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지원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탄소중립과 저탄소 사양관리

농식품부는 가축분뇨 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신재생 에너지화 요구 증대(바이오가스화 촉진법 의원 입법) △비농업계 이용 시 탄소배출 삭감(바이오차 1톤= 온실가스 2톤 감축)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가축 사육 마릿수 감축(환경부담 완화) 정책도 포함하고 있어 이 부분은 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생산 기반을 흔들면 안 된다는 것이 축산업계의 주장이다. 

농식품부는 저메탄 사료 개발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내 발효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를 줄여주기 위해 저메탄 사료를 보급 확산하고 적정 사육밀도를 유지하는 등 저탄소 사양 관리 정착을 위한 예산과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가축이 성장하는 데 꼭 필요한 단백질을 개체별 특성에 맞춰 적정량 공급하는 단백질 저감 사료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에 있다. 다만, 여기서 적정 사육밀도는 사육마릿수 감소와 연계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 외에도 중심 추진 사업 중의 하나가 한우 단기사육이다. 한우는 30개월 이상 키워서 출하하고 있는데 이것을 24개월 내지 26개월, 28개월로 줄이면 그만큼 소를 키우는 기간이 줄어들어 탄소 배출량도 감소한다고 판단했다. 이와 함께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도도 시행 중이다. 

 

# 가축분뇨 에너지화

농식품부는 가축분뇨 정화처리·에너지화 등도 추진한다. 하루에 70톤 이상 물량 중 가축분뇨 비중이 70%를 넘으면 시설에 대한 개보수 비용을 지원하고, 대규모 축산농가와 공동자원화 시설을 중심으로 정화처리시설 지원을 확대한다. 

공공형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을 2030년까지 10개소 설치하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에서 발생하는 발전 여열을 시설 온실에 공급하는 등 지역 주민과의 상생 모델을 개발·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축산분야 10%에 대해 2030년까지 바이오가스 시설을 추가 설치한다는 일방적인 소통 방식에 축산농가의 반발을 사고 있다. 

가축분뇨 정화 처리를 통해 고체 연료 바이오차 등 재생에너지 활용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210만 톤을 감축하고, 가축분뇨 에너지화 비중을 현재 1.3%에서 2030년까지 15%로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가축분뇨 바이오차의 생산 수율은 20%로 퇴비보다 훨씬 낮고 악취와 온실가스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악취 흡착력도 우수하고 분해 미생물 활성을 촉진하는 특성도 있어 우사깔집 등으로 사용하면 악취를 줄여 주는 등 환경 개선 효과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는 “정부는 분뇨 처리 방식 다양화를 통해 악취 없는 축산 환경을 만들고 온실가스 절감을 위한 저탄소 사양관리는 물론 토양의 산성도를 개선해 진정한 탄소중립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축산 환경 제도는 가축분뇨법이라든가 다양한 법에 산재해 있다. 이렇게 산재한 법안들을 한곳으로 모아서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스마트 축산

스마트·데이터·정밀 축산은 반드시 거쳐야 할 시대적 흐름이 됐다. 이를 거부하다가는 시대에 뒤처질 수 있는 상황이다. 스마트 축산은 농장 운영의 효율과 수익성을 높여주고,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스마트 축산은 데이터를 활용해 가축의 건강, 사양, 생산성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목표는 경험에 의존하는 축산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밀하게 가축과 환경을 관리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더 나아가 축사에서 발생하는 생산 정보가 유통, 소비 등의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 사업이 생겨날 수 있다. 

농식품부는 농축산 분야 종사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다양한 스마트 축산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농가에 ICT 장치 보급을 지원하기 위한 ‘ICT 융복합 확산’ 사업을 시행한다. 또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확대했다.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3300억원을 투자하는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 연구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지능형 스마트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축산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ICT 융복합 확산사업’으로 농가에 보급하는 장치의 데이터와 농가 생산성적 등을 수집해 공개하고 있다. 또 데이터를 활용한 농가 컨설팅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축산분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개해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축산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축산의 경쟁력은 앞으로 육체노동이 아니라 두뇌싸움이 될 것이란 주장이 나온다. 빅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 축사는 모니터링 장비를 통해 질병 환경 사양에 대한 데이터를 통합하고 클라우드 서버와 연동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스마트 축사 보급을 1만 1000호로 확대해서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농장에서 생산하는 데이터는 연구 기관이나 장비 기업 등 민간 수요 주체에 적극적으로 개방 해서 국내 축산의 기술력을 높인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축산 발전이 사양 시스템 및 기계 자동화 시설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축산 시스템이 해답이라고 판단한다”며 “가축분뇨로 바이오차를 만드는 일이 지역에서 소중한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환경친화적인 축산업과 스마트 축산업으로 가기 위해서는 농가들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환경친화적이고 스마트한 축산업으로 변화하면, 국민들이 우리 축산물을 더욱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