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칫 국내 방역 구멍 날라”
수의사들 강력 반발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정부가 ‘가축방역관’의 자격을 비 수의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며 수의사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지금껏 가축방역관의 자격을 수의사로 제한한 것은 가축방역업무가 수의학적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비수의사로 자격을 낮출 경우 국내 가축방역에 구멍이 뚤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농식품부는 가축방역관의 수급이 어려운 기초지방단체의 현실을 고려해, 수의사가 아닌 일정 자격을 갖춘 자를 가축방역관으로 둘 수 있도록 하는 개정안 등 법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격은 중앙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1년 이상,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에서 5년 이상 가축방역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자다.
이에 수의업계는 이같은 정부의 취지에는 적극 공감하면서도, 가축방역관 자격 확대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17일 대한수의사회 주최로 서머셋센트럴분당에서 열린 전국 동물방역과장 간담회에 참가한 관계자들도 이에 동의했다. 
이들은 “가축방역관 자격을 ‘수의사’로 제한한 것은 가축방역업무가 수의학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종합적 판단과 고도의 상황 대처 능력이 필요한 까닭”이라며 “전문성이 부족한 인력 배치시 질병 예방과 조기진단 등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그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어 “수의학적 전문성은 단순히 업무경험을 통해 배양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이 바탕”이라며 “가축검역관 외에 동물검역관, 검사관 등의 자격도 모두 수의사로 제한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축방역관 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처우개선을 꼽았다. 
그간 수의사회가 전향적 수당 인상,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승진 적체 해소, 임용직급 향상 등 공무원 처우개선을 부르짖어 왔지만 일부 수당 인상 외에는 여전히 제자리라는 것이다.
허주형 수의사회장은 “가축방역관 자격 확대 검토에 앞서 처우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비필수적 업무 조장과 보조인력 활용 등을 통해 가축방역관의 과도한 업무 부담을 줄이고 고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