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겨우 30농가 남아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폐업이 목전이다. 해가 갈수록 몸 가누기도 힘들다. 고생길이 훤한 농장을 자식들에게 대물림하고 싶지 않다. 주변에서 하나둘 농장을 접는다. 겨우 30농가 남짓 남았다. 
심각한 초고령화 현상에 사라질 위기에 놓인 경기도 오리농가들의 현주소다. 
경기도에 소재한 오리농가 30곳 농장주들의 평균 연령은 70대 초중반이다. 이는 올해 초 통계청이 내놓은 농장주 평균 연령인 68세를 웃도는 수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매년 농장주의 평균 연령은 높아지고 있는 반면 후계농은 보이지 않는다. 30농가 중 단 2농가만 오리사육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고는 하나 이 역시 축종을 전환할 수도, 폐업할 수도 있다. 
앞으로 5~10년 내 경기도에서 더 이상 오리농가들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경기도 오리농가들은 “사육의지가 꺾였다”고 말한다. 경기도가 도내 오리농가들에게 강요하고 있는 겨울철 사육제한 때문이다. 불안정한 입식은 소득을 절반 이하로 떨어뜨렸고, 고령으로 농장운영이 힘에 부쳐도 인력을 고용할 여력이 없다. 오리계열사들은 경기도 오리농가들에게 새끼오리 입식을 주저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그렇다고 2세들에게 농장을 물려줄 수도 없는데다 이들이 원하지도 않는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가운데 폐업 수순을 밟고 있는 게 경기 지역 오리농가들이다. 
경기의 한 오리농가는 “전국에서 오리농가 수와 사육마릿수가 가장 적은 지역이 경기도다. 이마저도 사라질 위기”라며 “오리사육을 지속하고 싶어도 폐업할 수밖에 없게 내몰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 오리산업 관계자는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AI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겨울철 사육제한이 철회될 일은 없다는 게 정설”이라며 “고령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오리농장 운영이 어려워졌다면 후대가 자발적으로 농장을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후계농에 대한 정부·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오리를 사육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며 “현대화시설 지원 사업 등을 재개해 사육의지를 고취시키는 것도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