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논산…5산차 인공수정
생시체중 20kg, 숫 2·암 1두

정창영 논산계룡축협 조합장
자신 목장 우유 매일 보내와

충남 논산시 광석면 소재 영진농장 노영섭 대표(왼쪽) 부부가 한우 세쌍둥이를 안고 있다.
충남 논산시 광석면 소재 영진농장 노영섭 대표(왼쪽) 부부가 한우 세쌍둥이를 안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한경우 기자] 충남 논산에서 한우 송아지 세쌍둥이를 출산해 화제가 되고 있다. 충남 논산시 광석면 율리에서 한우를 사육하고 있는 영진농장(대표 노영섭·63)에서는 지난 2일 한우 세쌍둥이 송아지가 태어나고 세 마리 모두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고 밝혔다.
암소 5산차 어미에서 인공수정으로 출생한 세쌍둥이는 생시체중 20kg에 숫송아지 2마리, 암송아지 1마리. 폭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축사 옆 사료창고에 에어컨을 설치해 시원한 실내에서 키우고 있다
논산계룡축협(조합장 정창영) 조합원으로 한우사육 15년 경력의 노 대표는 “수의사가 임신 감정했을 때만 해도 쌍둥이 같다고 진단했었는데 세쌍둥이 일 줄은 생각도 못했다. 지금까지 세쌍둥이 송아지 출산은 처음”이라며 싱글벙글한다. 현재 어미 소와 송아지 세쌍둥이 모두 건강한 상태로 송아지들에게 초유를 급여, 면역력을 키운 후 지금은 우유를 먹여 사육하고 있다. 
여기에는 낙농을 하는 논산계룡축협 정창영 조합장이 세쌍둥이 송아지 사육에 한몫, 주위로부터 따뜻한 시선을 받고 있다. 정 조합장은 영진농장을 방문, 노 대표의 송아지 세쌍둥이 출산을 축하하고 매일 우유 10ℓ씩 보내며 세쌍둥이를 잘 키우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영진농장은 꾸준한 개량과 우수한 유전자원을 확보, 출하성적도 우수한 농장이라는 게 조합의 평가다. 세쌍둥이의 형을 지난달 출하해서 1600만원을 받았다는 것. 
노 대표는 “출하 성적은 유전체가 50%를 차지하고 나머지 50%는 사료를 비롯해 사양관리가 차지하고 있다”며 개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최고의 유전자를 가진 소를 키워 최고의 성적을 내고 싶다”는 노 대표는 지금도 전국 유명농장을 방문, 벤치마킹하고 우수한 유전자의 소를 찾아 나서는데 게으름 없다.   
부인 한정숙 씨와 소를 키우는 노 대표는 수정란 이식으로 한우 개량을 통해 앞서가는 한우인. 논산계룡축협 이사를 역임하는 등 조합경영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조합원으로서 사료를 비롯한 각종 양축 현장의 기자재를 조합을 통해 전이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