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Y 25두 이상 고객들 시상
경상권 우수 성적 비결 공개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팜스코(대표이사 정학상)가 2022년 성적 우수농장을 시상하고 성적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CSY2200 Club 행사를 지난 4~5월 경기북부·충청·전라지역에 이어 지난달 12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진행했다. 
팜스코의 CSY2200 Club은 연간 모돈당 출하체중 2200kg 이상을 달성한 농장의 그룹으로 2022년에는 총 31개 농장이 선정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31개 농장 중 총 9개 농장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CSY2200은 MSY 25마리 이상 수준을 달성하면서 규격돈을 출하하고 지육률도 78% 수준으로 높게 유지해야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수준의 성적이다. 
장원구 양돈팀장은 양돈산업 현황과 관련해 “수입량에 따라 국내 지육가가 영향을 받으며, 이는 미국이나 EU의 돼지고기 생산량과 수출량 그리고 중국의 수입량에 따라 국내 수입량이 결정되는 구조를 갖게 된다. 외국의 양돈산업 현황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6월 수상한 9개 농장의 평균 성적은 CSY 2241kg, MSY 26.1마리로 한돈 평균 17.1마리 대비 9마리가 높은 성적이다. 또 한돈 평균 손익분기 돈가는 5400원/kg 수준인데 CSY 2200 수상농가들의 성적은 BEP 4477원/kg으로 무려 848원/kg 이상의 손익분기 돈가 경쟁력을 더 확보하게 됐다.
세밀한 생산성 관리를 위한 전산 관리에 대해 홍종욱 양돈전략사업부장이 발표, 기록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모돈의 생산성분석을 강조하고 “모돈의 성적은 농장의 미래 경영을 예측하고 앞을 대비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농장의 어떤 성적이 부족한지, 또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산관리가 필수”라며 “기록으로 남기지 않는 것은 기억에도 남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영광의 수상자인 신벌농장 이경식 대표는 올해로 팜스코 사료를 쓴지 10년이 됐다. 이 대표는 “앞으로도 양돈농가와 팜스코가 같이 함께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육일농장 한동윤 대표는 “팜스코 앞에는 NO.1 파트너라는 단어가 항상 있다”며 “넘버원 파트너로 농장과 지역부장 그리고 S4본부 모두가 함께 갔으면 좋겠다. 꾸준히 함께하자”고 전했다. 
우경목 본부장은 올해 팜스코가 50주년을 맞는 해인데다 경상권에서 가장 많은 시상자가 탄생한 것에 대해 한 번 더 축하를 표했다. 이어 “양돈산업의 핵심 경쟁력은 예측경영과 자동화를 통한 농장의 문제 해결과 목표 설정”이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양돈농가 사장님들께 더 우수한 성장을 위해 팜스코가 동반 성장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더 많이 연구하고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