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우제류 긴급 백신
농가·도축장 소독 실태점검

이용록 홍성군수(왼쪽 첫 번째)가 지난달 23일 구제역 차단방역을 위한 방역시설(거점소독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이용록 홍성군수(왼쪽 첫 번째)가 지난달 23일 구제역 차단방역을 위한 방역시설(거점소독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한경우 기자] 충남도가 우제류 긴급 백신 접종을 추진하고 농가·도축장 내외부 소독을 강화하는 등 도내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까지 구제역 발생 건수는 11건이다.
우선 도는 천안이 청주 발생지역과 직선거리 약 7㎞로 매우 근접해있어 도내 유입이 우려됨에 따라 천안을 중점 방역 지역으로 설정하고 최초 발생 이후 4일간(5월 11일∼14일) 천안 소재 우제류 가축 11만 7000마리에 긴급 백신 접종을 실시했다.
이어 16일부터 21일까지 도내 138만 8000마리를 대상으로 추가 접종을 추진, 도내 전 시군 총 6700호 150만 5000마리를 대상으로 긴급 백신 접종을 마쳤다.(백신 접종 제외 대상 : 접종 3주 이내, 생후 2개월, 출하 2주전)
도는 모든 우제류 농장에 백신을 무상으로 공급했으며 소규모·고령농가에는 접종까지 지원하고 전업농가는 자가 접종토록 했다.
아울러 도는 수평 전파를 막기 위해 구제역 발생 농장 및 도축장과 관련 있는 차량·시설·농가 등 452개소에 대해 확인 즉시 가축방역관 감독하에 환경 검사, 정밀 검사, 임상 검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발생 농장과의 연결고리를 차단하기 위한 이동 제한 및 소독, 예찰을 강화했다.
전국 축산농가 관계자와 가축이 집결하는 도내 가축시장 10개소에는 가축전염병 감염축의 유입 가능성, 도내 우제류 긴급 백신 접종완료 여부, 구제역 발생·확산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가축시장 개장을 연기·조정토록 권고했다.
앞으로 도는 우제류 대상 천안 일 1회, 그 외 시군은 주 1회의 전화 예찰을 통해 구제역 확산 상황을 확인할 계획이며 소 50마리 이상 전업농가 3154호를 대상으로 전담관을 구성해 백신 접종 및 농가 방역 실태 등을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내 포유류 도축장(9개소)에 소독전담관을 지정, 출입축산차량에 대한 세척·소독 이행 여부 및 차량 무선인식장치(GPS)장착 여부를 점검하고 도축장 내외부 소독과 생·해체 검사를 강화하며 구제역 확산 진정 시까지 충북 소, 염소의 도축작업을 제한하는 등 유입 방지에 만전을 기울인다. 농장 내외부 소독과 출입 차량·사람에 대한 차단·통제, 발생지 방문 및 모임 자제 안내 등 구제역 확산 차단을 위한 시군 및 관계기관·단체와의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도 축산당국자는 “도는 243만 3000마리의 전국 1위 양돈 사육지역이자 51만 6000마리의 전국 3위 소 사육지역으로 구제역 7년간 비발생을 유지 중인 국내 최대 축산물 공급지”라면서 “시군·관계 기관과의 협력,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통해 구제역 차단을 성공적으로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