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최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농식품부 꿀벌 실종 대책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응애를 원인이라고 지목한 농식품부 발표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꿀벌 실종은 자연 생태계 붕괴를 뜻하며 “단순히 해충만으로 이럴 수 없다”고 경고한다. 기후변화가 불러온 꿀벌 실종이 농업은 물론 현 세대와 후손의 생존마저 위협하는 중차대한 문제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농식품부를 비롯한 정부기관들의 범국가적 꿀벌 보호를 촉구했다. 
국제환경단체도 꿀벌 실종을 양봉농가들만의 지엽적 문제로 보지 않는다는 의미다. 
꿀벌 실종은 몇 년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관측되는 현상이다. 우리보다 앞서 벌집군집붕괴현상(CCD)을 겪은바 있는 미국은 농무부를 중심으로 다부처 간 위원회를 설립해 피해 회복을 모색하고 있다. 유럽은 한술 더 떠 다국간 협력 하에 공동으로 꿀벌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농축산업 주무부처가 주도적으로 꿀벌 실종 피해 회복을 강구한다는 것이다. 또 양봉농가에게 책임을 떠넘기지 않는다.
이에 비해 우리의 농식품부는 어떤가. 이제껏 두 차례 내놓은 꿀벌 실종 대책을 보면 한결같다. 여전히 양봉농가 부주의를 탓하고, 꿀벌 실종은 ‘별일’ 아니라 치부한다.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태도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 이는 지난 9일 양봉인 총궐기대회에서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새벽부터 전국 각지에서 정부세종청사로 모인 양봉인들이 목이 터져라 생존을 호소했지만 농식품부 관계자 어느 누구 하나 나와 보는 이 없다. 최소한의 존중조차 없다.  
농식품부는 방외자(方外者)가 아니다. 꿀벌 실종 피해 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설 책임이 있다.
꿀벌 실종 심각성을 정말 모르는 건지 아니면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모르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알면서 모르는 척 방기하고 있는 게 더 큰 문제다. 이러니 어찌 양봉농가들이 농식품부를 신뢰할 수 있겠나. 꿀벌 실종 심각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꿀벌 실종은 농식품부가 주장하는 별일이 아닌 ‘큰일’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