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실종 원인 농가 부주의
산업 피해 미미…문제 없다”
정부, 피해 복구·방지대책서

“연기한 이유가 겨우 이거냐
협회 주도 모든 집회 불참”
농가들, 9일 집회 거부 표명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전국 양봉인 총궐기대회가 연기되면서 양봉협회가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양봉농가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협회가 사실상 농식품부에 ‘백기’를 든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일각에선 오는 9일 다시 열기로 한 총궐기대회를 놓고 “내실없는 뒷북 대응”이라며 작심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이렇게 협회에게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것은 지난달 20일, 농식품부가 발표한 ‘꿀벌실종 피해농가 복구·재발 방지 대책’이 결정적 이유로 분석된다. 
농식품부가 꿀벌 실종 원인을 꿀벌응애를 방제 못한 양봉농가 부주의로 지목했고, 양봉산업에 미친 피해도 미미해 큰 문제가 없다고 단정한 까닭이다. 
무엇보다 당초 예고됐던 총궐기대회를 연기했던 것도 협회의 “믿고 기다려 달라”는 요청에 의한 것인데, 농식품부의 꿀벌 실종 대책이 여전히 달라진 게 없는 현 상황이 양봉농가 분노를 부채질한 것이다. 
또 절실히 요구한 정부 지원이 이번 대책에 반영되지 않는 것도 원인으로 보여 진다.  
전남의 한 양봉농가는 “농식품부는 꿀벌 8%만 사라져 피해가 없다는 현실과 동떨어진 발언을 하고 있다. 공영언론도 꿀벌 실종은 응애가 원인이라는 농식품부의 발표를 그대로 읽고 있다”며 “협회는 농식품부에 제대로 된 통계를 전달하고, 농가 피해 현황을 세세히 설명해 지원을 얻어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고 일침을 놨다. 
이어 “전국 양봉인 총궐기대회가 무산된 것도 설득해야 할 농식품부에게 오히려 설득된 것 아니냐”며 반문했다. 
경남의 한 양봉농가는 “얼마 전 협회로부터 ‘협회가 주관하지 않는 다른 집회는 참석하지 말라’는 문자를 받았다”며 “어떻게든 양봉농가의 어려움을 백방으로 알려야 할 시기에 정작 협회는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경북의 한 양봉농가는 “오는 9일에 전국 양봉인 총궐기대회를 다시 한다는 것도 시기를 놓쳤다”며 “또 번복하는 일은 없겠지만 이미 기세가 누그러졌는데 양봉농가들의 요구사항을 농식품부가 진지하게 들어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농가들이 표현하지 않고 있지만 현 집행부에 불만이 많다”며 “지금 양봉농가들은 생사의 갈림길에 서 있다. 무엇이 양봉농가들을 보호하고 위하는 것인지 협회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