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세 비과세 현실에 맞도록”

산란계 다른 축종과 달리
계란 수거·세척·포장 포함
업무 다양 많은 인력 필요

물가 안정 명목 계란 수입
잘못된 예상치 가격 하락
농가들만 수천억 원 피해

산업 정상화 위한 자구책
생산량 15% 감축 캠페인
농가·업계 동반성장 최선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대한산란계협회가 지난달 11일 사단법인 인가를 받고 공식 출범했다.

이와 관련 안두영 산란계협회 초대회장은 지난 1일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협회의 당면 현안 및 추진 방향 등에 대해 밝혔다. 다음은 안두영 회장과의 일문일답.

 

- 소감은.

계란은 농축산물 중에서 쌀, 돼지, 한육우에 이어 네 번째로 큰 품목으로 1인당 소비량이 연간 230개에 달한다. 자급률 역시 곡류는 25.5%, 육류는 68.6%인 반면 계란은 100%를 보이는 등 국민 식생활에 빠져서는안될 중요한 식품이다. 

계란산업 규모에 걸맞는 위상을 정립하고 국내외적인 위기를 극복하며 산란계농가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 올해 중점 추진사업은.

산란계농가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산란계는 다른 축종과 달리 소득세 비과세 기준이 1만5000마리로 10년째 제자리걸음 중이다. 외국인 노동자의 업무 역시 다른 축종은 사양관리가 주를 이루는 반면 산란계농가의 경우 사양관리뿐 아니라 계란 수거·세척·포장 등 업무가 다양해 더 많은 인력이 소요된다. 우선 이 문제를 현실에 맞게 수정·반영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 최근 계란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산란계 사육마릿수가 증가한 반면 계란 소비량은 감소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고병원성 AI 다발로 계란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보고 물가안정을 명목으로 계란을 비축하고 수입을 강행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계란가격은 하락세를 이어갔고, 이러한 와중에 정부는 개당 30~35원 낮은 가격으로 비축계란을 방출해 계란가격이 비정상적으로 하락했다. 계란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매한 계란을 한꺼번에 풀면 당연히 가격은 더 떨어지지 않겠는가. 물가를 잡은 것도 맞지만 농장을 잡은 것도 맞다. 이로 인해 우리 산란계농가들은 수천억 원의 피해를 입었다. 누군간 분명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 대책은 없나.

현재 계란 산지가격은 특란 한판 기준으로 4366원으로 지난 12월 말 대비 무려 13.8%(698원) 하락했다. 이같은 추세는 학교 급식 시작으로 소비가 늘어나는 3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정부는 소비자물가 안정을 위해 계란을 비축하고 수입하는데 예산을 사용해왔던 만큼 이제는 생산자를 위해 예산을 사용해야 한다고 본다. 과잉된 계란을 수매·비축해 시장에서 격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 생산량 감축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산란계산업 정상화를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우리 협회도 지난 1월부터 생산량 15% 감축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계란가격 폭락과 경영 악화 방지를 위해 산란성계를 2~3주 이상 빨리 출하하고 있다. 1월 380만 마리가 도태됐고, 2월엔 400~450만 마리가 도태될 예정이다. 협회 회원 모두가 힘을 모아 노계를 감축해 계란가격 폭락을 저지하겠다. 

 

-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산란계협회 출범 원년에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 산란계산업 발전은 물론 농가들의 권익 향상과 관련업계의 동반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모든 업계관계자들과 소통하면서 한발 한발 나아갈 방침이다. 산란계산업의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정부, 기관, 농가, 유통, 학계가 참여한 ‘계란산업발전협의체’를 구성키로 한 만큼 상호 소통하며 협력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