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축분 원가 이하로 대방출
장기 보관 산란일자 문제로
팔리지 않자 덤핑판매 시도
협회, “수매원칙 반대” 반발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정부가 고병원성 AI 발생에 대비해 비축했던 계란을 원가 이하에 판매하는 등 시장을 흐리고 있어 업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생산량 증가로 계란가격이 하락세인데다 AI 확산세가 둔화되는 상황에서 일단 비축부터 하고 보는 피상적 대책은 오히려 역효과만 낸다는 지적이다.
산란계협회에 따르면 정부가 일부 계란유통업체에 일정량의 계란을 비축해 놓도록 지시한 뒤 팔리지 않자 시중가보다 개당 30~35원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주일 이상 장기 보관한 계란이 ‘산란일자’ 등의 문제로 팔리지 않자 업체가 시중가격 이하의 덤핑판매로 시장을 뒤흔들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채란업계는 이처럼 수급에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계란을 비축하는 행위는 국내 계란시장을 뒤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12월 현재 산란계 사육마릿수는 전년보다 4% 증가했고 계란 생산량도 전년 대비 2.3% 증가했으며 1월은 전년보다 4.4%, 평년대비 6.6% 증가할 것으로 점쳐진다는 것. 이를 반증하듯 지난해 12월 1일 특란 기준 판당 6743원이던 계란 소비자가격 역시 29일 현재 6675원으로 하락했다는 것이다.
산란계협회 관계자는 “설 대목을 앞둔 시점이라 계란가격이 올라야 정상이지만 지난 3일 전 품목 8원 하락하는 등 계란이 남아돌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원가 이하의 비축분이 쏟아지면 계란가격 하락세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산란계협회 천안지부 소속 농가들은 지난 3일 세종 소재 농식품부 앞에서 시위를 진행키도 했다.
안두영 회장은 “계란가격이 낮을 때 비축했다가 높을 때 방출해 가격을 안정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인데 정부는 계란이 비쌀 때 사서 쌀 때 판매하는 어처구니 없는 짓을 벌이고 있다”면서 “정부는 계란농가 죽이기를 멈추고 국민 혈세를 낭비하는 행태를 중단하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