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과 상생으로 조직안정에 최선

 
“공약당시 내걸었던 ‘화합과 상생’을 기치로 조직안정을 통한 고용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9대 축협노조위원장에 선출돼 지난 1일 업무를 시작한 이영초 위원장은 향후 노조 운영 방향을 이렇게 말했다. 이 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에 큰일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면서 “조합원들의 작은 목소리까지 경청하고 이를 실천하는 노조를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다음은 이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농·축협 통합이후 조합원 신규 가입은 중단된 상태에서 기존 조합원들의 승진과 퇴직, 탈퇴 등으로 조합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통합 뒤 2500여명이 명예퇴직이라는 명분으로 구조 조정됐고 이제 통합 8년차에 이른 지금 신입생은 없고 졸업생만 있는 격이 됐다. 하지만 2000여명의 조직원은 결코 작은 숫자라 할 수 없다. 노조의 활동이 수적으로 많다 해서 순항하는 것도 아니라고 본다. 복수노조가입이 허용되는 09년부터 뜻을 같이하는 비정규직 노조 조합원들과의 연대 등을 모색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조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큰 이슈가 없는 상황에서 노조에 대한 조합원들의 기대와 관심이 멀어지고 있다. 특히 신용부분에 대한 소외감이 커지고 있는데.

▲실제로 축산분야의 전문가들이 농업경제와 신용부문에서 일하며 고충을 겪는 경우가 많다. 우선 조합원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능력과 재질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특히 그동안 소외돼온 신용사업 조합원들을 위해 조합원 고충전담처리제도 등을 도입하겠다.

―향후 축협노조의 가장 큰 운영 줄기는 무엇인가.

가장 큰 방향은 축산경제사업부문의 볼륨을 확대하는 것이다. 최근 지속적으로 제기된 바와 같이 축산업이 농업의 새로운 소득산업이자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이에 걸 맞는 조직 육성은 필수적이다. 축산경제 신성장동력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고용안정 등을 꾀하겠다. 아울러 농민단체 활동 등 대외 활동도 강화해 나갈 생각이다.
옥미영 기자 omy@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