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다한 업무·근무 환경 열악
인원 충원 어렵고 이직 빈발
방역관 부족 현장 업무 차질
국가 재난형 질병 대응 최적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가축방역관 부족에 따른 인력난 해소를 위해 퇴직 수의공무원을 민간검사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시군의 현장 방역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민간 가축방역·도축검사 보조단체 신설도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지난달 22일 대한수의사회 주최로 개최된 전국동물위생시험소 소장 간담회에선 퇴직 수의공무원과 폐업수의사를 활용해 효율적인 가축방역사업과 도축검사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AI와 ASF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의 지속 발생 영향으로 신규 수의공무원 충원이 저조한데다 중도 퇴사자가 증가하는 등 가축방역관이 태부족한 상황이라는 것. 
이같은 이유로 긴급 상황 발생시 임상관찰·시료채취·질병예찰·역학조사 등의 현장 방역업무가 마비될 뿐 아니라 닭·오리고기 성수기에 공휴일·야간도축이 필요한 도계·도압장이 도축검사관 부족에 따른 인력 운용 지난으로 축산물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김철호 경상남도동물위생시험소장은 “기관별로 수의직 공무원을 모집하고 있으나 인력 충원이 어려운데다 이 중 30~50%는 1년 이내 이직 또는 사직한다”며 “매년 국가재난형 가축전염병 발생으로 과다한 업무와 열악한 근무환경에 따라 이같은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동앙 충청북도동물위생시험소장도 “지난 2014년 도계·도압장 검사제도 공영화에 따라 시·도 동물위생시험소 소속 수의공무원이 검사관으로 파견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현장에선 검사관 절대 부족으로 도계검사에 애로가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때문에 시·도 현장의 방역업무와 도계검사 인력 보조를 위해 외부 산업동물 수의사나 퇴직 수의공무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강영 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장은 “경기도의 경우에도 의정부·구리 등 도심에 위치한 지역은 수의공무원 충원이 쉬운 반면 연천·포천·가평 등 멀고 질병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은 채용이 쉽지 않다”며 “장기적으로 거점 동물병원 신설을 통해 수의인력 재배치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규현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장 역시 “이미 경기도는 채혈인력 부족난 해소를 위해 지역 공수의를 활용하고 있다”며 “시군 현장의 방역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단체를 신설해 민간 인력에게 위탁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산업동물 수의사나 퇴직 수의공무원들은 가축질병과 관련 법령의 이해도가 높아 현장 대응에 용이한 만큼 ‘국비 공수의’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농식품부가 거점 동물병원을 지정해 소속 수의사를 민간 전문 가축방역관이나 도축검사관으로 임명하는 방법도 좋은 방안으로 사료되는 만큼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