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전남도지회, 정책 비판

 

[축산경제신문 이동채·이혜진 기자] 정부의 낙농발전 대책 강행과 원유가격 협상위 구성 연기 등을 규탄하는 전국 낙농가 집회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5일에는 강원도지회, 27일에는 전남도지회가 각각 강원도청과 전남도청 앞에서 우유 반납투쟁을 진행했다. 
이건영 한국낙농육유협회 강원도지회장은 “FTA 발효에 따라 수입 유제품이 범람하고 있는 가운데 쿼터 삭감정책 시행에 따라 농가 부채는 2년간 40% 가까이 증가해 지난해에만 200여 목장이 폐업하는 등 국내 낙농 생산기반은 고사 직전”이라고 주장하며 “이런 가운데 농식품부는 낙농진흥회 관치화를 통해 원유가격 연동제를 폐지하고 용도별 차등 가격제 도입을 통해 유업체를 위한 정책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고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또한 “낙농가 수와 사육 마릿수 감소로 인해 올해 원유생산 전망치는 2020년 대비 6.6% 감소한 195만 2000톤으로 우유 공급 부족 사태를 겪었던 2011년 구제역 파동 수준이며 2022년 3월 현재 1세 미만 젖소 사육 마릿수가 전년 대비 4% 감소해 올해를 시작으로 우유 공급 부족 사태가 장기화할 전망임에도 정부는 전문가들이 경고하는 사육기반 붕괴에 따른 우유 공급 부족 사태를 무시하며 유업체만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기존 정부안을 전면 폐기하고 원유가격연동제 근간을 유지하면서 낙농가 의견과 실상이 반영된 새로운 낙농대책을 수립해달라”고 촉구했다.​
박영철 강원도 축산단체 연합회장은 연대 발언을 통해 “최근 사료 가격 인상으로 축산농가가 큰 시련을 겪고 있음에도 축산농가를 살리기 위한 정책은 없고 오히려 축산업을 위축시키는 축산물 무관세 수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하고 “정부는 낙농가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과 원유가격을 인상하라”고 촉구했다.
27일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참석자들은 “극한투쟁만이 살길”이라고 입을 모으면서 우유반납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정열 한국낙농육우협회 전남도지회장은 “낙농 산업을 유지하기 위한 모든 비용이 급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생산 농가들은 마이너스에 허덕이고 있다”라면서 “이번에 바로잡지 않으면 낙농가들이 살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