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발전협의회 배제로 촉발
“도축산업 간과 도 넘었다”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한돈업계가 발족한 범한돈협의체 구성을 둘러싸고 도축업계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명규 축산물처리협회장은 협의체 구성에서 도축업계가 완전히 배제된 것을 지적하면서 자조금 수납중단이라는 강경 대응 카드를 빼 들었다.
이와 관련 도축산업 관계자는 “한돈협회가 산업발전을 위해 전후방산업의 분야별 대표 또는 전문가로 구성한 한돈산업발전협의회에 도축산업을 배제한 것은 도축산업의 중요성을 무시한 처사”라면서 “한돈 산업의 전후방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도축업계의 목소리를 묵살한 한돈 업계와의 공조 관계가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한돈 업계가 돼지고기 이취와 관련해 원인을 도축장으로 지목하면서 불편한 관계가 시작된 가운데 이번 발전위 발족에서도 도축업계가 배제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이에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장(포천농축산 대표)은 한돈 산업이 도축산업을 등한시하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면서 5월부터 한돈자조금 수납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관련 축산물처리협회 관계자는 “이번 발전위뿐만 아니라 지난해부터 이어진 갈등이 표면 위로 드러난 것”이라면서 “단순한 업계 간 갈등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이번 일을 계기로 도축업계의 위상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