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축사를 유해시설로 명시했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22일 2022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새해에는 ‘국민과 함께 만든 변화, 끝까지 책임 다하는 정부’라는 슬로건 아래 ‘농업·농촌 경제회복 체감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행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표 내용에서는 축사를 공장과 같은 유해시설이라고 분류했다. 관련 보도자료 6페이지를 살펴보면 ‘공장·축사 등 농촌 마을 주변의 유해시설을 이전·집적화하는 정비 사업을 지원해 살고 싶은 농촌 공간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축산에 대한 농식품부의 평소 시각을 확인할 수 있는 문구다. 
인터넷 국어사전에 따르면 유해시설이란 정신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각종 시설을 말한다. 농식품부는 올해도 축산업에 대한 새로운 각종 규제를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규제가 ‘축산은 유해시설’이란 부정적 시각에 기초한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농촌이 개발되고 아파트단지와 함께 상권이 형성되면서 축사는 갈 곳을 잃고 있다. 대한민국 축산농가는 밀려드는 외국산 축산물과 경쟁, 동물복지·친환경 축산에 대한 시대적 요구, 가축전염병과 강력한 방역 지침들 속에서 식량 안보를 책임지려 하루하루 고군분투 중이다. 농식품부는 축사를 위해시설로 취급하며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서 진퇴양난에 놓인 축산농가를 더욱 외롭고 힘들게 하고 있다. 
어느 날부터 축산에 대한 부정적인 면이 언론이나 인터넷상에 노출되기 시작했다.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노력하는 관계가 아니라, 대립하며 피해를 호소하고 뾰족한 가시를 세우게 됐다.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모색해야만, 축산업도 지키고 식량 안보 책임도 달성할 수 있다. 
이렇게 국민이 축산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하게 한 일정 책임이 축산농가에도 있다. 무엇이 공무원까지 축산에 대해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갖게 했는지 반추하고, 호감도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벼랑 끝으로 내몰리다 보니 상대편을 밀어내고 있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 
축산업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려면 가장 먼저 악취 저감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농가에 가축사육은 생계가 달린 중요한 일인 만큼, 거주지의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기 원하는 인근 주민의 기본권도 존중해야 한다. 축산업의 존립과 발전을 위해 악취 저감에 투자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한두 번의 시도로 해결하지 못해도 끝까지 농장에 맞는 기술을 찾고 적용하며 악취 감소 효과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022년 새해가 밝았다. 농식품부는 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정부 부처임을 명심해야 한다. 국민 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편에서 힘이 되어 주는 것이 본분이다. 국민이 질 좋은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 국내 축산업 발전에 헌신해야 한다. 은연중 축산에 대한 부정적인 메시지를 쏟아내고, 값싼 외국산 축산물 공급을 위해 세금을 쏟아붓는 미봉책으로는 국민의 마음도 식량 안보도 지켜낼 수 없다.
반면 축산농가는 개인의 경제적인 활동이 중요할수록, 쾌적한 주거환경을 보장받고 양질의 국산 축산물을 원하는 우리의 이웃을 기억해야 한다.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진다는 사명감과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 등을 통해, 축사가 ‘유해시설’이 아닌 ‘소중한 시설’임을 증명해 나가야 한다. 새해에는 정부와 농가, 국민이 모두 원팀임을 기억하고 서로에 대한 부정적인 손가락질 대신 어깨동무하며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