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소비가 기후위기 조장하는 주범”
환경단체의 채식옹호 목소리 확산 일로
산업화 중단하고 방목…비과학적 주장
지속적인 축산 편견 과학·논리적인 대응
농가는 품질·안전 축산물 생산 최선을

기후 위기와 맞물려 “육류 소비가 기후 위기를 조장한다”는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과장되고 왜곡된 비과학적 주장들에 대한 논리적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사진은 농촌진흥청의 한우 방목 현장>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 축산업에 대한 편견
환경단체의 채식 옹호 목소리가 점차 확산하고 있다.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축산물을 덜 먹거나 먹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UN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2050년까지 세계 인구 증가와 함께 식품 수요가 5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전 세계인이 고기와 계란, 유제품도 먹지 않는 비건 식단으로 바꾸면 농업 부문에서 탄소 배출량을 70%(2050년)까지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IPCC는 지난 8월 6일 ‘6차 평가 보고서(ARS) 제1 실무그룹 보고서’를 공식 승인했다. 이 보고서는 현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속 유지한다면 2021~2040년 중 지구 기온이 1.5℃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2018년 보고서에서 제시한 1.5℃ 지구온난화 도달 시점인 2030년~2052년보다 10년 이상 빨라졌다. IPCC는 농업 관행을 바꾸는 게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 난민 모두를 살릴 수 있다고 제안했다.
환경단체와 일부 과학자도 축산물 소비를 줄이고 농업 산업화 중단을 요구한다. 특히 가축들을 자유롭게 방목 사육하면 지구를 대자연의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다는 비과학적인 주장을 쏟아내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메탄가스와 이산화탄소의 부피를 비교할 때 열을 잡아 가두는 능력이 메탄가스가 21배나 높다며, 가축사육을 기후변화의 큰 원인 중 하나로 지목하고 있다. 소 한 마리가 트림·방귀로 1년에 배출하는 메탄가스의 양은 약 85㎏이라고 한다. 전 세계에 13억 마리의 소가 있다고 할 때, 1년에 약 1억 톤 이상의 메탄가스를 배출한다. 이는 전 세계 메탄가스 배출량의 약 25%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최근에는 배양육과 대체육 연구도 한창이다. 이들은 고기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대체육을 먹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배양육과 대체육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수록 가축사육 마릿수 감소 압박은 한층 증가할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지난 8월 6일부터 9월 3일까지 농식품 분야를 선도할 기술 기반 창업자를 발굴하는 ‘2021년 제 7회 농식품 창업콘테스트’에 대한 접수를 받았다. 농식품 분야 예비 창업자 및 7년 이내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콘테스트는 대체육 연구·육성에 대한 내용도 포함했다.
우리나라 탄소중립위원회가 8월 5일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 내용에는 온실가스 감축 조치 중 축산농가의 가축사육에 불리한 내용을 첨부했다. 농축수산분야도 2018년 기준 탄소 배출량이 2470만t으로 집계돼 이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가야 한다. 식생활 개선의 내용이 배양육, 식물성 고기, 곤충원료 등 대체가공식품 기술개발과 이용을 확대할 경우 가축 사육마릿수 감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은 8월 20일 ‘축산업 외부불경제 교정을 위한 정책방향’이란 보고서에서, 가축 방역 등에 대한 막대한 재정투입은 자치단체에 부담을 주고 있다며, 지자체가 축산업에 지방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편견극복 역량 강화
환경연구와 정책단체 ‘환경진보’ 설립자 겸 대표인 마이클 셀런버거는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이란 저서에서 “종말론적 환경주의가 지구를 망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2050년까지 인류가 동물성 식품과 제품을 완전히 끊고 목초지를 전부 숲으로 되돌린다 해도 전체 탄소 배출량 가운데 10%를 절감하는 데 머물 것”이라고 밝혔다. 또 “모든 미국인이 육류 소비를 4분의 1가량 줄여도 온실가스 배출량은 1% 줄어들 뿐”이라며 “모든 미국인이 채식주의자가 된다 해도 미국의 탄소 배출량은 고작 5% 정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2008년 미국 ‘타임’이 ‘환경영웅’이라고 소개할 만큼 저명한 환경운동가다. 그런 그가 기후가 변화하고 있다는 현상은 인정하지만, 이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해법이 ‘탈성장’은 아니라고 밝혔다. 온난화에 대한 범지구적 대응이 이뤄지지 않으면 조만간 커다란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는 주장은 과도한 공포심 유발이며 비과학적이라고 말한다.
지속하는 축산 편견에 대해 우리는 대응 논리를 명확하게 만들고 이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우리만 아는 이기적인 논리가 아니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진실한 대응 논리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축산물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축산업이 편견극복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소비자 추세를 잘 살펴 소비촉진에 노력해야 한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상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내재적 가치를 고려하는 ‘가치 소비’가 중요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축산물에 대해 소비자들도 일정 수준의 프리미엄을 지불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변화 적응도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품질과 안정적인 수급이 뒤따르지 않으면 헛구호에 불과하다. 축산농가는 고품질과 안전 축산물 생산이라는 본분을 다해야 한다. 빠른 변화 속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품질의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해야 한다. 가격과 품질 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축산농가가 흔들리면 대한민국 식량안보도 흔들린다. 식량안보의 중요성은 반복해서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코로나 사태 이후 식량주권·식량안보의 중요성이 재조명됐다. 세계적인 규모의 도축장들이 코로나 확산으로 업무가 중단된 적이 있다. 단기간이지만 축산물 수급에 비상이 걸리면서, 주요 수입국들은 곤욕을 치러야 했다. 
앞으로 축산업에 대한 편견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학을 기초로 한 명확한 논리를 만들면서도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고품질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시스템을 더욱 견고히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