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환경부는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총 750km에 이르는 광역울타리를 설치했다. 야생멧돼지 이동 차단으로 ASF 확산을 막고 있다. 그러나 최근 울타리의 이러한 기능에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17일 기준 ASF 야생멧돼지 발견은 총 884건에 이른다. 이중 광역울타리를 넘은 사례는 15건이며, 절반이 넘는 8건은 최근 한 달 사이에 발생했다. 울타리를 넘는 ASF 야생멧돼지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울타리가 야생멧돼지 1000마리의 이동을 차단했어도 1마리를 막지 못하면 전국 확산은 시간문제가 된다. 개체수를 줄이는 것이 최우선이다. 야생멧돼지의 이동을 차단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다. 
경기도 가평과 포천에 이어 강원도 인제의 광역울타리도 뚫렸다. 지난 11일 인제군 덕산면 울타리 남쪽 600m에서 군인에 의해 발견되어 13일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다음날인 14일 관계부처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환경부·농식품부·국방부가 함께 논의한 결과는 실망스럽기만 하다. 돼지 이동 경로 차단, 폐사체 수색 강화, 포획덫 30개 추가 설치 등 소극적인 대책이 주를 이뤘다. 환경부에 따르면 인제군 북면 원통리에서 인제읍 남북리 구간의 광역울타리를 점검해 훼손구간을 확인하고, 폐사체를 찾기 위해 수색인력 35명과 수색견도 투입한다. 발생지점 인근에는 기존 포획덫 40개(덕산리 20개, 남북리 20개)에 포획덫 30개를 추가로 설치한다. 야생멧돼지 유인제를 활용하는 포획장 3개를 설치해 포획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지금의 대책은 ASF 청정화와 거리가 멀다. 한돈농가들이 원하는 것은 ASF 청정화다.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인근에서 지난 4일부터 12일까지 10일도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ASF 야생멧돼지가 19마리나 발견됐다. 모두 광역울타리 내에서 발견됐지만, 가볍게 생각할 수는 없는 일이다. 겨울이 되면서 야생멧돼지 발생이 급증했다. 연천군 청산면은 포천시와 인접해 있다. 포천시는 경기 북부 최대 돼지 사육 지역으로, 창수·영북·영중·신북면을 중심으로 179개 한돈농가에서 돼지 32만 마리를 사육한다. 
이동 경로 차단만으로는 ASF 확산 추세를 꺾을 수 없다. 이동 경로 차단이란 소극적인 야생멧돼지 대책에 한돈농가는 분통이 터진다. 환경부는 부처 특성상 지금과 같은 대책만 실시할 수밖에 없다면, 야생멧돼지 관련 모든 권한과 업무를 ASF가 청정화될 때까지 농식품부로 이관해야 한다. 
강원도도 한시적으로 수렵비를 내리거나 없애야 한다. 강원도는 겨울철 광역수렵장 수렵비를 기존 35만 원에서 150만 원으로 인상하면서 엽사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수렵 범위가 넓고 포상금 지급이 수렵비 인상의 이유가 될 수 없다. 결국 엽사 2000명 모집에 지원자는 700여 명에 불과한 상황이 됐다. 많은 엽사를 투입해야 야생멧돼지를 동시에 소탕할 수 있다. 700여 명이 주말에만 와서 수렵한다면 오히려 야생멧돼지를 분산시킬 우려를 낳는다. 
지금이 ASF 전국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모두가 힘을 모아 개체수를 줄이는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 ASF 야생멧돼지가 남쪽으로 내려오고 있다. 농장 차단방역을 아무리 철통같이 해도 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존재하는 한 ASF 청정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