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축산업Ⅴ

11. 식량 안보
 
2011년과 2013년 사이에 약 8억 2400만명 (전 세계 8명 중 1명)이 굶주렸으며 활동적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음식을 얻지 못했습니다.
가축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식량 안보에 크게 기여합니다.
(1) 글로벌 칼로리, 단백질 및 필수 미량 영양소 공급, (2) 작물 재배가 어려운 지역에서 축산물이 생산되고, (3) 대부분의 가축 사료가 식용으로는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며, (4) 작물 생산을 위한 분뇨를 제공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축 생산이 식량 안보에 해롭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 곡물을 가축 생산에서 사료로 사용하는 것은 인간의 소비가 아닌 동물 사료로 생산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우려되는 사항입니다.
예를 들어 2002년 전세계 곡물 수확량의 3분의 1이 가축 사료로 사용되었습니다.
가축 사료의 대부분은 농업에 적합하지 않은 땅에서 자라는 풀과 콩과 식물에서 나옵니다.
이런 지역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가축은 식량 안보에 긍정적인 기여) 논란은 소가 농업에 완벽하게 적합한 지역에서 목축되거나 상당한 곡물을 사료용으로 사용하는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둘째, 대부분 온도 상승을 통한 기후 변화는 소화 가능한 영양소 섭취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료의 질과 양의 감소 및 동물 사료 섭취 감소를 통해 가축 생산이 감소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요인은 가축 생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동물은 먼저 생리적 필요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영양소를 사용하고, 그다음에는 성장 또는 우유 생산을 위해, 마지막으로 번식을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셋째, 기후 변화는 식품의 병원균과 질병의 잠재적 증가와 동물 자체에 대한 영향으로 인해 축산물의 영양 함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병원체와 질병이 나타나고 확산됨에 따라 살충제 및 수의학 사용이 변경되어 결과적으로 환경 오염 물질을 식품으로 전달하는 주요 과정이 변경됩니다.
지속 가능한 가축 생산에는 더 많은 연구, 확장 및 시연이 필요합니다.
가축은 식량 안보에 중요한 기여자이지만 중립적인 식량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천연 자원을 인간 식량으로 효율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가축에서 단백질을 효율적으로 생산함으로써 달성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후 변화는 축산물의 영양 성분에 영향을 미치고, 가축 생산성을 줄임으로써 이 전환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현재, 식량 안보에 기여하기 위한 축산 부문의 최선의 접근 방식은 식량 균형의 우선 순위를 다루는 것입니다.
 
 
12. 가축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
 
가축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총 인위적 GHG 배출량의 14.5%를 차지합니다.
가축은 토지 사용 변화, 사료 생산, 동물 생산, 분뇨, 가공 및 운송을 통해 기후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료 생산과 분뇨는 CO2, 아산화 질소 (N2O) 및 메탄 (CH4)을 배출하여 결과적으로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동물 생산은 CH4 배출을 증가시킵니다. 동물성 제품의 가공 및 운송과 토지 이용 변화는 CO2 배출량 증가에 기여합니다.
가축 부문은 종종 토지 황폐화, 대기 및 수질 오염, 생물 다양성 파괴와 같은 부정적인 환경 영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축 생산량의 증가는 천연 자원 기반의 감소에서 비롯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적절한 천연 자원 관리 없이는 추가 환경 피해를 초래할 것입니다.
 
 
13. GHG 배출
 
주요 가축 GHG 배출량은 CO2, CH4 및 N2O입니다.
CH4는 인위적 GHG 배출량 (44%)에 가장 많이 기여하고 N2O (29%) 및 CO2 (27%) 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축은 인위적 CH4의 44%, 인위적 N2O의 53%, 인위적 CO2 배출량의 5%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가스의 농도가 높은 것은 영양분, 에너지 및 유기물의 과도한 손실로 인한 가축 시스템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낮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100 년 기간 동안 CH4 및 N2O의 지구 온난화 잠재력 (GWP)은 IPCC (기후 변화에 관한 통합 패널) 외, 2006년 IPCC, 2013 및 유엔 프레임 워크 간에 다릅니다.
기후 변화 협약의 현재 평가는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높은 GWP를 추정했습니다.
IPCC 는 가축 GHG 배출량을 추정하기 위해 문헌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CH4의 온난화 잠재력은 25 CO2-eq(이산화탄소 환산량)이고 N2O는 298 CO2-eq입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