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축산업Ⅱ

가축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1. 물
전 세계 농업은 담수 자원의 7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물 수요는 물 부족과 고갈로 인해 국가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64%가 물 부족 환경에서 살 수 있습니다.
물 가용성 문제는 축산 부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동물의 음수, 사료 작물 생산 및 관련 제품 공정에 물을 사용합니다. 가축 부문은 전 세계 식수 사용량의 약 8%를 차지하며 온도 상승은 동물의 물 소비를 2~3배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 소비가 낮은 가축 생산 시스템 또는 물이 풍부한 지역에서 작물을 생산하고 동물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해수면이 상승하면 더 많은 바닷물이 연안으로 유입 될 것입니다. 염분은 전 세계 수역에서 이미 발견된 화학적 및 생물학적 오염 물질과 고농도의 중금속 오염 등으로 가축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염분은 동물의 신진 대사, 번식력 및 소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학적 오염 물질과 중금속은 심혈관, 배설, 골격, 신경 및 호흡계를 손상시키고 위생적인 ​​생산 품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가축의 사육시스템의 물 가용성 감소와 관련된 연구는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가축 생산의 맥락에서 물 가용성과 적절한 완화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가축 질병
가축 질병에 대한 기후 변화의 영향은 지역, 토지 이용 유형, 질병 특성 및 동물 감수성에 따라 다릅니다 (Thornton et al., 2009). 동물 건강은 기후 변화, 특히 기온 상승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Nardone et al., 2010). 직접적인 영향은 온도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이로 인해 이환율과 사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간접적 영향은 미생물 군집 (병원체 또는 기생충)에 대한 기후 변화의 영향, 벡터 매개 질병의 확산, 식품 매개 질병, 숙주 저항, 사료 및 물 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Nardone et al., 2010, Thornton et al. al., 2009, Tubiello et al., 2008).
온도 상승은 숙주 외부에서 생활주기의 일부를 사는 병원체 및 기생충의 성장을 가속화 할 수 있으며, 이는 가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Harvell et al., 2002, Karl et al., 2009, Patz et al., 2000). 기후 변화는 질병 확산의 변화, 심각한 질병의 발생 또는 심지어 이러한 유형의 질병에 일반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가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Thornton et al., 2009). 질병의 역동 성과 가축 적응을 평가하는 것은 회복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지구 온난화와 강수량의 변화는 파리, 진드기, 모기와 같은 질병 매개 해충의 양과 확산에 영향을 미칩니다 (Thornton et al., 2009). 또한, 호스트 간의 질병 전파는 더 따뜻한 조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Thornton et al., 2009). 예를 들어, White et al. (2003)는 호주 가축에 대한 기후 변화의 영향을 시뮬레이션하면서 진드기 감염 증가로 인해 가축의 체중이 약 18% 감소했음을 발견했습니다. Wittmann et al. (2001)은 또한 주로 양과 때때로 소, 염소, 사슴에 영향을 미치는 블루텅 바이러스의 주요 벡터인 이베리아에서 Culicoides imicola의 반응을 시뮬레이션하는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벡터가 지구 평균 기온이 2°C 상승하면 광범위하게 퍼질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측 확산은 DNA 지문, 게놈 시퀀싱, 내성 이해를 위한 테스트, 항 바이러스 약물, 이종 교배 등과 같은 질병 감시 및 기술에 의해 예방 될 수 있습니다 (Perry and Sones, 2009, Thornton, 2010). 한편, 새로운 질병의 출현은 인간과 가축 사이의 새로운 유전 물질과 그 전달 가능성의 결합을 촉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질병이 동물 노출 및 상호 작용 요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실제 질병 위험을 추정하기가 어렵습니다 (Randolph, 2008).

 

3. 열 스트레스
모든 동물은 생리적 기능에 유익한 주변 환경 온도의 범위인 열 쾌적 구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FAO, 1986). 낮에는 가축의 체온을 ± 0.5°C 범위로 유지합니다 (Henry et al., 2012). 온도가 범위의 임계 상한 온도 이상으로 상승하면 (종 유형에 따라 다름) 동물은 열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합니다 (FAO, 1986). 동물은 순응이라고 하는 열과 같은 단일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표현형 반응을 개발했습니다 (Fregley, 1996). 순응은 사료 섭취량 감소, 수분 섭취량 증가, 번식 및 생산 효율성, 호흡률 변화와 같은 생리적 기능을 변화시킵니다 (Lacetera et al., 2003, Nardone et al., 2010).
가축에 대한 열 스트레스는 온도, 습도, 종, 유전적 잠재력, 수명 단계 및 영양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낮은 위도의 가축은 일반적으로 고온과 가뭄에 더 잘 적응하기 때문에 높은 위도의 가축은 낮은 위도의 가축보다 온도 상승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Thornton et al., 2009). 기후 노출을 더 잘 통제하는 제한된 가축 생산 시스템은 기후 변화의 영향을 덜받습니다 (Rotter and van de Geijn, 1999).
열 스트레스는 사료 섭취, 우유 생산, 사료 효율성 및 성능을 감소시킴니다 (Haun, 1997, McDowell, 1968, Wyman et al., 1962). 따뜻하고 습한 조건은 열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가축의 행동과 신진 대사 변화에 영향을 미치거나 심지어 사망률에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가축에 대한 열 스트레스 영향은 사료 영양소 활용, 사료 섭취, 동물 생산, 번식, 건강 및 사망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